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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비용 절감방안
저자 조응래, 김채만
과제분류 정책이슈
보고서번호 2013-03
발행일 2013-02-06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객이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통행하는 횟수는 일일 1,436만 통행으로 파악

○ 수도권 내 행정구역을 넘나드는 통행은 일일 294만 통행이며, 지역 내 통행은 서울이 730만 통행, 경기가 321만 통행, 인천이 91만 통행

○ 대중교통 이용객의 총 통행시간은 일일 807만 시간, 평균통행시간은 33.7분으로 파악
- 이 중 환승시간이 62만 시간으로 총 통행시간의 7.6% 차지

□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시간 807만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면 일일 403억 원, 연간 12조 1,050억 원 수준

○ 총 통행시간에 대중교통 이용객의 업무통행 시간가치로 5천원을 적용 하면 총 통행비용은 일일 403억 원, 연간 12조 1,050억 원으로 파악

○ 철도 이용객이 444만 시간으로 222억 원, 경기버스가 175만 시간으로 87억 원, 서울버스가 153만 시간으로 77억 원, 인천버스가 35만 시간 으로 17억 원

<정책적 시사점>

□ 통행거리가 긴 경기·인천지역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시간 단축을 위해 광역급행철도 건설 및 일반철도·광역철도의 급행화 추진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등을 건설하여 수도권 평균통행시간을 33.7분 에서 30분으로 10% 줄이면 연간 1조 2,105억 원의 통행비용 절감 가능

○ 성남∼여주선 등 건설 중인 철도에 급행운행이 가능하도록 대피선 확보 등 시설개선 추진 및 기존 광역철도의 운행속도 증대

□ 지하철·전철, 버스간 환승시간 단축을 위한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

○ 경기, 인천지역 광역버스를 서울 도심까지 진입시키지 않고 외곽에서 환승시켜 도심혼잡 완화 및 광역버스 배차간격 단축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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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