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경기도 도서간 수상비행기 연계방안 검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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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박경철,프로필 | |||
과제분류 | GRI 현안분석 | |||
보고서번호 | 2011-09 | |||
발행일 | 2011-05-04 | 보도자료 | ||
원문 | 인포그래픽스 |
■ 현재 경기도 섬 교통서비스는 마을버스 수준이므로 경기도 도서민의 교통권 향상을 위한 방안 필요
■ 국토해양부에서는 도서민 이동수단으로 ‘항공’수단을 대안으로 제시
○ 울릉도 및 흑산도에 경비행장을 도입할 예정이며, 수도권에는 3곳(시화, 일산, 하남)의 수상비행장 후보지 검토
■ 경기도 섬 연계 수상비행기 노선 구상
○ 노선망 : 전곡항-입파도-국화도-육도-풍도
○ 연장 57km, 소요시간 35분
■ 수상비행기 도입 가능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한 결과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
○ 이용수요 측면에서 섬 거주인구가 적고 관광수요 부족
○ 수상비행기 운영을 위해서는 초기 인프라 구축비용이 460억원 이상 필요
○ 타수단과의 경쟁력 비교시 운임이 높고, 일반 쾌속선이나 모터보트와 비교시 통행시간 경쟁력 취약
○ 6인승 수상비행기와 용량에서 동일한 쾌속선이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
■ 경기도의 정책방향
○ 정부의 경비행장 및 수상비행장 추진 사업의 대송단지 유치
○ 경기도 섬 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접근 필요
- 정기 여객선, 모터보트, 소형 위그선, 수상비행기 등 고려
○ 정기 여객선 및 모터보트 등 섬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수단의 우선 도입
■ 국토해양부에서는 도서민 이동수단으로 ‘항공’수단을 대안으로 제시
○ 울릉도 및 흑산도에 경비행장을 도입할 예정이며, 수도권에는 3곳(시화, 일산, 하남)의 수상비행장 후보지 검토
■ 경기도 섬 연계 수상비행기 노선 구상
○ 노선망 : 전곡항-입파도-국화도-육도-풍도
○ 연장 57km, 소요시간 35분
■ 수상비행기 도입 가능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한 결과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
○ 이용수요 측면에서 섬 거주인구가 적고 관광수요 부족
○ 수상비행기 운영을 위해서는 초기 인프라 구축비용이 460억원 이상 필요
○ 타수단과의 경쟁력 비교시 운임이 높고, 일반 쾌속선이나 모터보트와 비교시 통행시간 경쟁력 취약
○ 6인승 수상비행기와 용량에서 동일한 쾌속선이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
■ 경기도의 정책방향
○ 정부의 경비행장 및 수상비행장 추진 사업의 대송단지 유치
○ 경기도 섬 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접근 필요
- 정기 여객선, 모터보트, 소형 위그선, 수상비행기 등 고려
○ 정기 여객선 및 모터보트 등 섬 주민들의 요구에 맞는 수단의 우선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