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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지자체 유료도로 하이패스시스템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자 빈미영,조응래
과제분류 정책이슈
보고서번호 2012-07
발행일 2012-07-26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2000년에 도입된 하이패스시스템이 중앙정부 관할 고속도로는 100%, 지자체 관할 유료도로는 약 44.4% 설치 불과

○ 이유는 하이패스시스템 구축비용이 비싸고 정산수수료가 부담되기 때문

■ 서울 우면산터널 유료도로의 경우 이용자 측면에서 대중교통카드와 하이패스카드가 상호 호환되지 않아 하이패스단말기를 장착했더라도 통과시 교통카드 추가 소지 필요

<개선방안>
■ (국토해양부) 대중교통카드와 하이패스카드가 상호 호환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교통카드 호환정책 조기 추진

■ (서울시) 우면산터널과 남산1·3호터널 등 유료도로 영업소에 하이패스시스템 설치

■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시스템 구축비를 낮추고 이용자가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5% 할인혜택 재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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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