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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수서-평창 철도연결 방안
저자 조응래,
과제분류 GRI 정책제안
보고서번호 2012-04
발행일 2012-02-01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동계올림픽 유치시 인천공항∼평창 철도 접근시간으로 68분 제시
○ 유치제안서에는 고속철도 건설 없이 원주∼강릉구간만 신설하고 기존 중앙선 활용방안을 제시했으나 노선신설 없이는 68분 내 접근 어려움
○ 인천공항∼평창 구간 접근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이 제시
- 인천공항∼서울역∼수서∼삼동∼여주∼원주∼평창 안 (경기도 제시)
- 인천공항∼월곶∼광명∼판교∼여주∼원주∼평창 안 (경기도의회 제시)

■ 서울 강남 및 수도권 남부지역의 평창 접근성 개선 필요
○ 수도권 인구의 2/3가 거주하는 서울 강남 및 수도권 남부에서 중앙선 을 이용하여 평창 접근하는데 86분 소요 (KTX 수서역 기준)

■ 여주∼원주선을 건설하면 59분 만에 수서에서 평창 도달 가능
○ KTX 수서∼평택 구간은 GTX 수서∼동탄 구간과 공용 예정이므로 GTX 판교역을 건설하면 성남∼여주선으로 환승 가능
○ 여주∼원주선을 추가 건설하면 판교∼평창 168km 구간 51분에 도달
- 성남∼여주선 시속 160km, 여주∼원주∼평창 220km 적용

■ 수도권 접근성 개선에 따라 경기장 주변 숙박시설 추가 확보 불필요
○ 서울 강남과 경기도 이천, 여주 등에 위치한 호텔 및 콘도 76개, 11,330실의 숙박시설 활용이 가능해져 숙박시설의 과다 확보 불필요

■ 철도건설 및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T/F팀 구성 및 빠른 행정 처리를 통해 2017년 말까지 수서∼평창 구간 철도 정비
○ 여주∼원주 철도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이후 기본 및 실시 설계 등 관련 절차를 빠른 시간 내에 완료하면 2017년 말 완공 가능
○ 성남∼여주선의 노반 및 신호체계 정비를 통해 운행속도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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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