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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베이비붐세대 은퇴 봇물, 여가소비문화 활성화 방안
저자 이수진,
과제분류 GRI 정책제안
보고서번호 2012-05
발행일 2012-02-15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新소비계층, 베이비붐세대
○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14.6%(약 712.5만명)를 차지하는 1차 베이비붐세대 (1955~1963년생)는 기존의 시니어층과 다르게 여가활동에 대해 적극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新소비계층으로 대두
○ 경기도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의 베이비부머(22.6%, 약 157만명)가 거주하고 있으며, 비교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계층이지만, 여가활동참여가 저조한 편으로 이는 곧 낮은 삶의 만족도와 연결
○ 부모봉양과 자식양육 책임감 때문에 본인을 위한 노후준비가 미흡하고, 여가경험이 적어 은퇴 후 사회문제로의 대두가 우려
○ 베이비붐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여가소비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전세대와 다르게 살아온 이들의 여가 욕구파악이 부족

■ 여가소비문화 활성화 방안
○ 베이비붐세대가 은퇴 후 만족할만한 여가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여가문화생활 참여유도, 관련 인프라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정보제공 및 네트워크 강화, 제도적 여건 조성, 교육 등 기타 지원방안 마련 필요
○ 은퇴 후 재능기부, 봉사, 발룬투어리즘 등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이 많은 베이비부머들에게 효과적으로 정보제공 및 지원하기 위한 통합체계 구축
○ 여가소비계층으로 부상할 베이비붐세대를 위해 경기도 내 숙박시설과 음식점에 공신력 있는 특별등급제도 부여(일본의 실버스타제도 유사)
○ 베이비붐세대가 은퇴하기 전에 정부에서는 기업들이 여가경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홍보, 제도마련, 여가관련 교육 등을 지원
○ 고급레저(요트, 승마 등)을 즐기기에 적격인 경기도에서는 고급레저에 대한 중첩규제를 완화하여 해외원정을 줄이고 국내관광 활성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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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