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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경기도 도로에 의한 단절 등산로 연결방안
저자 이양주
과제분류 GRI 정책제안
보고서번호 2013-07
발행일 2013-08-10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강산벨트(江山Belt)란 강줄기(하천) 선과 산줄기(산맥) 선을 그려놓은 것이며, 건강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상호 연결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산줄기(산맥)를 그리면 저절로 그 속은 강줄기(하천)를 중심으로 하는 유역이 되어 산줄기는 분수령이므로 유역의 경계선이 되고 물줄기는 유역의 중심선이 된다. 녹색수도권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로써 2012년 12월 수도권 강산벨트를 구축, 수도권 차원에서 강과 산을 중심으로 광역 녹지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으로 보존 및 관리할 수 있는 통합적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수도권 강산벨트에서 경기도 산줄기를 경기도가 관리하는 도로와 중첩하여 단절지점을 추출, 그 결과 단절지점으로 나타난 131곳 중 현장검증을 통해 유효한 단절점은 127곳, 이 중에서 이미 연결통로가 조성되어 있는 곳은 19개, 이동통로 설치가 필요한 곳은 23개 지점으로 조사 예측되었다. 경기도는 도로건설계획 시에 경기개발연구원의 수도권 강산벨트 지도에 건설노선을 얹혀서 단절여부를 분석하여 사전에 대안을 강구해야 하며, 단절지점 중 일부는 생태도로와 연계하여 협력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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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