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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판교테크노밸리 교통불편 해소방안
저자 송제룡
과제분류 GRI 정책제안
보고서번호 2014-03
발행일 2014-02-28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판교테크노밸리는 대중교통 불편이 극심한 주차문제 초래
○ 2009~2014년(5년) 단기간 빠른 판교테크노밸리 개발로 대중교통 서비스 불편 및 승용차 이용증가가 주차문제 초래
-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최초입주(2009.4.), 2년(’11∼’13)간 80% 건축물 완공
- 부지면적 661천㎡, 용적률 358%, 고용자수 30,800명, 업체수 634개

□ 주차문제 개선대책
○ 판교테크노밸리는 1)비효율적인 부설주차장 운영 2)공사근로자 차량 노상주차 과다 3)노외주차장 부족으로 주차문제 초래
- 공사근로자 주차수요 1,100대 : 불법주차 1,900대의 60% 점유
- 보완문제로 부설주차장 30% 개방기피, 노외주차장 1개소(253대) 운영
○ 개선방안 1)노상주차장 설치 2)부설주차장 개방 3)임시주차장 활용
- 노상주차장(900대)설치 시 불법주차 55% 흡수, 임시주차장(200대) 활용
- 부설주차장 10% 개방 시 1,300대 추가 주차, 실차율 80% 향상

□ 버스문제 개선대책
○ 판교테크노밸리 근로자 버스이용 거리(1.5배) 시간(1.7배) 증가
- 서울권 통근자 : 과거 12㎞, 40분 → 현재 28㎞, 70분 통행
○ 개선방안 1)판교역 순환버스(4.4㎞) 확대 2)심야버스연계 운행 3)광역버스 확충 4)시외버스 판교테크노밸리 경유 5)2층버스 도입
- 순환버스 5분→3분 배차, 시외버스 통행시간 절감, 혼잡도 120%→75% 개선, 심야버스 이용, 2층버스 제공으로 판교홍보 효과

□ 판교 종합교통개선대책 수립, 입주시기별 교통개선대책 시행, 공동 통근버스 관련법 개정, 판교밸리로 명칭 변경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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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