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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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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고양시 지역발전 전략 수립 연구
저자 최석현,장윤배,김정훈,이주아, 이훈, 양승호,김진이,임다희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8-04 보고서번호 2018-20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원도심 균형발전 전략
○ 고양시 전체 도시재생을 컨트롤 할 수 있는 통합행정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며, 지역특성에 맞게 다양한 도시재생기법을 활용하여 원당과 화전 지역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도시재생 정부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도시재생의 마중물로 활용이 요구됨
○ 특히, 고양시는 권역별로 구도심 특성의 스펙트럼이 없기 때문에 권열별로 묶어서 지역특성에 적합한 도시재생전략을 수립해야 함

□ 고양형 청년고용 종합지원 플랫폼 전략
○ 청년 취 창업 종합 지원 체계 구축
- 청년공간 인프라 구축 및 활동연계를 통해 청년 스스로 청년문제를 인식하고 일과 삶의 자립을 도모할 수 있는 취업, 창업, 창직 및 자기계발을 실현하는 청년활동지원공간을 설치 및 운영할 필요가 있음
○ 청년 통합 고용서비스 지원센터 운영
- 청년문제는 단일차원의 일자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주거, 금융문제 등 다차원적인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종합지원 기능이 요구됨에 따라 고양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연계하여 일자리 및 생활고민을 원스톱해결로 안정적인 일자리 도모가 필요함
○ 도시 유휴 자산을 활용한 창업 공간 운영
- 지역활성화를 위해서 대규모 투자 등에도 불구하고 인적자원이 부족한 도시는 지역사회의 활력이 점차 저하된다는 점을 고려하여(행정자치부, 2017), 구도심의 빈집을 청년창업 공유공간으로 전환하여 구도심으로 청년유입을 유도하는 전략을 제안함

□ 고양시 신산업 육성 전략
○ AR VR산업 클러스터 조성
- AR VR은 방송 영상, 헬스케어, 관광 등 고양시의 주요 전략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AR VR산업의 생태계는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산업의 발전은 고양시에서 취약한 지식기반제조업, R&D, 창업 벤처의 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 경기북부 4차산업 혁명 Test-bed 조성
- 가상도시 시범사업의 주도적인 추진을 통해 신도시 건설, 구도시 관리 등에 활용하고 신규산업 창출과 신시장 개척을 선도
- 대형병원과 교육 및 연구시설이 입지해있는 동국대 바이오메디캠퍼스 인근에 스마트 헬스케어 실증단지를 조성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자족기능을 강화
○ 고양 동부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 중장기적으로 한국 영화산업을 주도할 ‘경기고양 영상창조타운’ 및 문화단지 조성
- 대곡역세권에 창업 스타트업 타운과 R&D센터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동력 확충 및 고양 동부권 균형발전 모색

□ 고양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략
○ 킨텍스 주변지역 광역버스 연계방안
- 킨텍스 주변지역의 광역버스 연계방안은 신규 버스노선 신설보다는 킨텍스와 인접한 대화역에 집중되어 있는 광역버스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셔틀버스 등의 운행방안이 타당할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기존 광역버스의 노선변경을 통하여 킨텍스 경유노선을 증설하는 것이 필요함
○ 대곡역 복합환승센터 연계방안
- 고양종합터미널의 경우 대곡역 복합환승센터를 경유하기 위해서는 일산IC를 통과하여 복합환승센터로 진입 후 다시 일산IC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우회거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시외버스 이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격차제로 복합환승센터를 경유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함
- 고양시의 대부분의 광역버스(M버스 포함)는 일산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곡역을 경유하는 광역버스는 1개 노선(9701번)만이 운행중에 있으며, 이 노선 또한 시종점이 일산지역에 위치하여 덕양구 지역(대곡역 주변)에서 이용하기 불편한 실정
- 대곡역을 시종점으로 하는 광역버스 노선의 신설이 필요하여 기존 광역버스 노선의 조정 등을 통하여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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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