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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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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버스교통사고 분석기반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도입 연구
저자 빈미영 과제분류 기본연구과제
발행월 2018-11 보고서번호 2018-04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본 연구는 경기도에서 발생하는 버스교통사고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버스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지원할 수 있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도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이란, 운전자가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위험감지 센서, 경보장치 등이 자동차에 설치되어 그 기능을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경기도 버스 운전자 교통사고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7,146건이 발생하였으며 사고의 심각도에 미치는 요인을 순서형로짓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버스노선 유형별, ADAS부착 대상 여부, 반복사고 여부, 발생시간, 발생위치, 발생요일별로 영향변수를 도출하였다. 버스교통사고가 중상이상의 심각한 사고일수록 차대사람 사고로 나타나 보행자와 승객의 안전을 위한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며, 법규위반에서는 속도위반, 중앙선침범, 안전거리미확보, 승객을 위한 안전조치위반, 신호위반이 각 모형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채택이 되어 사고 심각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현재 경기도의 직행좌석과 좌석버스에는 차선이탈경고장치와 전방충돌경고장치가 설치되어있는데 운전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4%의 과반수 이상이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버스운전자 사고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나, 운전자 근로환경, 버스운행 도로교통조건을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설치효과는 주기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이는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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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