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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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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삶의 질 Brief 2018 : 삶의 질 통계모형 추정을 중심으로
저자 황금회,이상훈,이병호,유영성,빈미영,손웅비,이은환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8-12 보고서번호 2018-73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2018년에 실시한 제2차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데이터를 이용하는 살펴 본 결과, 일과 생활에서 발생하는 불일치한 상황으로 정주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여건의 미흡, 생애주기별 가계대책 대비 미흡, 함께하는 삶의 만족과 행복감에 연계한 결혼 가치관의 결여, 일과 삶의 균형, 통근으로 손실되는 통근관련 워라밸 증진 미흡, 부정적 정서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긍정적인 정서를 조성하고 확산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일과 삶의 불일치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시디자인이나 각종 프로그램을 조정하는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의 방향성이 중요하다.
경기도 삶의 질에 관한 분석의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각각의 조사 영역별로 다음과 같으며, 특히 정서적 웰빙이나 심리적 상태를 보완적으로 추구하면서 집단적이기 보다 개인적 가치가 강조되면서, 저출산이나 고령사회로 진행하는 특성이 보이지만, 개인의 가치에 대해 국가의 정책적인 노력의 여하에 따라 일과 삶이 균형을 찾으며, 삶의 가치를 풍성하게 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생각이 든다.
주거 영역에서 각종 물리적 정주환경에 만족과 사회적 활동에 대한 상관성이 낮아 물리적 정주환경과 사회적 활동을 포용하는 융합적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도민의 친밀감과 소속감을 강화하도록 마을의 편의시설과 함께 사회적 공간이나 장소를 확충하고, 근린공원 등의 주요 마을보행거점을 연계하는 보행동선의 개선, 보행로의 벽면 녹화 등의 개선이 필요하며, 마을 보행로 등의 애로사항을 건의할 수 있는 커뮤니티맵핑 시스템의 구축이 긴요하다.
가계영역에서 가계부채는 생애단계로 구분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주택연금제도(역모기지론)를 개편한‘전세’를 감안한 (가칭)부동산연금제도 도입, 국민연금 수령액의 현실화하고, 소득대체율과 보험료율 인상에 대한 합의 도출을 위해 (가칭)국민연금 포럼 운영하는 등의 생애주기에 적정한 노후대책과 취약계층의 채무상환에 대한 지원이 바람직하다.
가족 영역으로 결혼관은 해야 한다 (50.0%), 하는 편이 낫다 (28.8%), 안 해도 상관없다 (21.2%)로 나타났다. 특히 향후 부모세대가 될 젊은 층의 자녀관의 분석을 통해, 삶에 대해 만족도가 높고, 행복감정을 자주 느끼며, 건강하다고 인지할수록 결혼의향이 높다. 또한 적정한 자녀수도 증가하는 경향성이 나타난다. 향후 삶의 만족과 행복이 결혼관과 자녀관의 중요한 요인이므로, 기존의 정책과 함께 정서적 측면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 또한 혼자만의 여가시간을 보내는 사람의 결혼의향은 다수의 여가 동반자에 비해 낮으므로, 인구와 가족정책 수립에서 여가시간, 여가 동반자를 감안하는 정책이 권장된다.
고용영역에서 일자리 만족도는 물질적 보상 (27.1%), 안정과 지속 (19.5%), 적성 (13.9%), 보람과 자긍심 (13.6%), 인정 (10.0%) 순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만족에 대한 결정요인을 보면, 혼인한 상태에서도 사실상 1인 가구의 근로자에게 일자리 만족은 낮다. 일자리 만족은 상용근로자 보다 비상용근로자에게서 낮다. 나이와 근무시간이 증가할수록 일자리만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향후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일터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은 삶의 질과 연관성이 높다. 상용근로 또는 비상용근로라는 종사상 지위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가 크다. 형태별 일자리 만족특성과 고용요인을 고려하여 일자리 만족을 증진시키는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
교통 영역에서 경기도 내부 대중교통이동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통해 자가용 통근비율을 낮출 수 있으며, 통근시간의 단축을 위한 교통네트워크 시스템의 구축과 대중교통 통근비율을 촉진할 경우 도민의 워라밸이 증진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보행환경 또한 워라밸이 연관되어 있으므로 보행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높다.
사회통합 영역에서 주민의 안전은 인간의 기본적 권리와 삶의 질을 구성하는 주요 요인이므로, 지역사회에서 배제되지 않고 보호받는다는 인지가 사회심리학적인 공동체 의식에 더하여 정부의 행정력과 사회안전망에 대한 신뢰와 연계된다.
지역 재난안전관리에 만족하는 응답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정부신뢰도가 높다. 또한 경기도 및 시군에 대한 신뢰도가 지역 재난관리수준에 큰 영향을 주고, 기초 및 광역자치단체는 주민의 삶을 책임지고, 일상생활의 미시적인 부분에 연계되므로, 작은 단위의 지역에 대한 소속감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재난정보의 전달체계, 응급의료체계의 개선 등 지역단위에서 추진가능한 사업에 역점을 두고, 각 정책주제 간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위한 매뉴얼을 구축하여야 한다.
웰빙 영역에서 삶의 만족도는 긍정적 응답(53.2%)과 부정적 응답(46.8%) 사이의 격차가 6.4%p에 불과해 삶에 만족하고 있는 응답자는 절반을 약간 넘는 수준에 불과하다. 연령별로 삶의 만족도는 50대(56.6%) 및 30대(55.3%)에서 높은 반면, 10대(48.0%)와 70대 이상(46.4%)에서 절반 수준에 못 미친다. 종사상 지위로 보는 워라밸은 종업원이 있는 자영업자(54.8%)에게서 가장 높은 반면, 일용 근로자(30.2%)가 가장 낮다. 주관적 건강으로 긍정적 응답(83.8%)이 부정적 응답(16.2%)에 비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삶의 질과 일-생활 균형, 주관적 건강 수준은 서로 상호영향을 주고 받으므로. 삶의 질, 일-생활 균형,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통합적 정책의 추진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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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