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ENGLISH
전체메뉴

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인선 부천구간 철도 상부공간 활용방안 연구
저자 조응래,장윤배 과제분류 정책연구
발행월 2019-10 보고서번호 2019-30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경인선 부천구간 철도 상부공간 활용시 이용객이 가장 많은 부천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
○ 부천역의 일일 승하차 인원이 81,410명으로 가장 많으며 송내역(63,972명), 역곡역(61,408명), 소사역(25,553명), 중동역(19,198명) 순

□ 부천시 전통 재래시장인 자유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도시 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 부천역과 인접한 자유시장의 주차환경을 개선하고 자유시장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단순히 공원만을 확보하기보다는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도 함께 확보하는 방안 검토
○ 경인선 백운역, 오류동역은 철도 상부공간을 활용하여 공원 확보

□ 철도 상부공간 활용대안으로 공원,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 시설을 조합하는 3가지 대안을 검토
○ 대안 1(Community Lounge 커뮤니티 라운지는 지역어린이집, 마을도서관, 실버 케어센터 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공공이용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게 쉼터 형태로 운영하는 공간.
)은 공원,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으로 이루어진 공간 형태
- 이마트와 별도의 진출입 주차 동선계획을 수립하되 보행동선은 연결
- 바닥면적 6,694㎡(3층 4,512㎡, 4층 2,182㎡)로 주차면수 60면 확보
- 자유시장 식자재를 활용한 마켓랩 및 주민편의시설 입지
○ 대안 2(Market Lab 마켓랩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 참여형 혁신공간인 리빙랩의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재래시장의 식자재 및 주방기구를 연계한 요리 관련 사업공간.
)는 충분한 주차공간과 마켓랩, 공원이 함께하는 공간 형태
- 이마트의 주차장 램프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대안으로 190면의 주차장 확보 가능
- 바닥면적 11,181㎡(3층 4,545㎡, 4층 6,636㎡)
○ 대안 3 (Parking Lounge)은 주차장으로만 이루어진 공간 형태
- 이마트와 분리된 독립적인 공간구성이며 로봇주차 시스템을 도입하여 주차공간 극대화
- 바닥면적 8,477㎡(3층 4,135㎡, 4층 4,342㎡)로 주차면수 150면 확보
- 주차면 확보를 위해 도로 및 선로 조정 필요

□ 본 연구에서는 공원,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의 복합용도로 이루어진 대안 1을 최적대안으로 제안
○ 기존에 철도 상부공간을 활용하는 사업들이 주로 공원만을 확보하는 반면 대안 1은 공원,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의 복합용도로 활용된다는 측면에서 창의적인 계획으로 추진 가능
○ 사업비는 262.4억원∼321.3억원 수준이며 3층만 구성하는 경우는 176.9억원∼216.6억원(주차면은 30면만 확보 가능)으로 예상되어 사업추진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판단

□ 부천역 상부공간 활용계획 추진을 위한 사업비 확보방안으로 우선적으로 국비 지원 방안 모색
○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활성화 지원사업’과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가능

□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시장상권과에서 추진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활성화 지원사업’ 제안을 통해 국비 확보 모색
○ 중소벤처기업부는「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주차환경개선사업 추진
- 공영주차장 설치·개량, 공공시설주차장 활용(주차요원 급여, 주차관제시설 설치 등),사설주차장 이용 보조 등에 대해 국비 지원
- 국비 : 지방비 분담비율은 60% : 40%
○ 총 사업비 10억원 이상 시설물을 설치하는 경우 디자인 용역을 실시한 곳에 우선 지원하므로 ‘부천역 상부공간 활용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한 후 중소벤처기업부에 사업을 제안하는 것이 바람직

□ 부천 심곡본동(자유시장 일원)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의 도새재생 뉴딜사업 진행시 부천역 상부공간 활용 계획과 연계하여 사업 추진
○ 주변 지역 개발계획 내용을 검토하여 경인선 상부공간 활용 계획과의 연계
○ 부천 심곡본동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은 일반근린형으로 분류되며 뉴딜사업 선정시 국비 80억원 지원 가능

□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위해서는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이후에 부천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필요
○ 「지방재정법」및「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규칙」에 따라 지방재정투자사업은 투자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하므로 부천역 상부공간 활용계획 타당성 조사용역 실시
○ 이후 지방재정투자심사를 거쳐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하여 사업 추진

□ 관계기관 사전협의를 통해 사업 가능성에 대한 의견수렴 및 타당성 조사 완료 이후 MOU 체결
○ 부천역 상부공간 활용계획 추진을 위해서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위·수탁 사업협약을 체결하여 추진 필요
- 사업추진에 있어 국유지 등의 재산문제 및 시설공사와 관련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와 우선적 협의 필요

조응래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 총 100건 more

연구보고서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판매가
1 경인선 부천구간 철도 상부공간 활용방안 연구 지역 조응래 외 1명 2019 PDF 930 비매
2 경기도 도시철도 환승손실금의 합리적 분담방안 연구 정책 조응래 외 2명 2019 PDF 1036 비매
3 평택·당진항 발전협력체계 구축 방안 지역 조응래 외 1명 2019 PDF 230 비매
4 경기 남부권 연계협력형 지역계획 수립 연구 수탁 지우석 외 5명 2018 812 비매
5 수도권 전기버스 도입 확대 방안 연구 정책 김점산 외 4명 2018 PDF 2349 비매

이슈&진단 : 총 20건 more

이슈&진단
번호 서명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수도권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추진방안 조응래 2019 PDF 3798
2 통근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한 광역교통청 설립 조응래 외 1명 2018 PDF 5219
3 2018년 경기도민의 희망과 10대 어젠다 이정훈 외 10명 2018 PDF 7885
4 새 정부에 바란다 ; 대한민국과 지역의 미래를 위한 10대 아젠다 이정훈 외 13명 2017 PDF 4499
5 길에 관광을 입히다, 선(線)형 관광 이수진 외 1명 2017 PDF 3310

정책브리프 : 총 6건 more

정책브리프
번호 서명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비용 절감방안 조응래 외 1명 2013 PDF 4532
2 경기도 교통범칙금·과태료, 년간 1천4백억원 빈미영 외 1명 2013 PDF 3720
3 지자체 유료도로 하이패스시스템 문제점과 개선방안 빈미영 외 1명 2012 PDF 3415
4 장기 미사용 교통카드 충전잔액 활용방안 조응래 외 1명 2012 PDF 3796
5 수서-평창 철도연결 방안 조응래 외 1명 2012 PDF 4157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