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ENGLISH
전체메뉴

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동아시아 경기제에 관한 비교연구
저자 김제국,김용국, 이도남,정학수,나행주 과제분류 위탁연구과제
발행월 2010-12 보고서번호 2010-08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동아시아 京畿制에 관한 비교연구는 경기도의 정체성 확립과 문화정책 및 통합 브랜드 재설정을 위한 기초연구로 기획되고 추진되었다. 미래경기도의 향후 천년 비전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토대를 다지기 위한 연구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의 원전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하여 동아시아 3국의 경기제기원과 변천을 규명하였으며 이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경기 천년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하고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안으로 모색하는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중국과 우리나라, 일본의 경기제가 그 기원을 언제 어디에 두고 있으며 어떻게 변화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동아시아 3국의 경기제의 기원과 변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동아시아에의 역사에 있어 수도(首都) 일대를 특별통치하는 경기제가 제도로 정착된 것은 8세기 중국의 당(唐) 나라 때였다.
한국사에서는 고려왕조 초기인 10세기 말 성종 때 문물제도를 정비하는 차원에서 중국사의 경기제 원리에 입각하여 수도 개경(開京) 일대의 통치조직을 정비한 것이 경기제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삼국 및 신라 후기 때에도 경기제를 가리키는 용어가 사료에 등장하지만, 중국사에서 확립된 경기제가 본격적으로 도입 운영된 것은 고려 초기 때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국사에서의 경기제는 봉건제(封建制)에서 비롯하였다. 주(周) 나라가 다스리는 천하 영역은 천자가 직접 다스리는 직할지와 분봉 제후가 다스리는 제후국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천하의 중심에 있는 천자의 직할지가 왕기(王畿)로서 이것이 경기의 유래가 되었다. 이러한 주 나라의 천하관에 따른 영역구분은 당시의 통치력에 기초한 것으로, 주의 봉건제에는 종법(宗法) 원리에 입각한 신분적 질서의식이 투영되어 있었다. 경기가 수도를 보위하는 지역이라는 관념은 유지되었지만 당 나라 때와 같이 경기가 다른 지방과는 다르게, 수도를 관장하는 관부에 의해 일원적으로 통치되는 특별행정구역으로서의 지위는 상실하고 점차 일반화 광역화 되어 오늘날의 성제(省制)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일본에 있어서의 경기제 즉 기내제는 일본 역사 속에서 차지하는 기내지역의 위치 및 위상과 역할 등을 충분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내를 구성하는 나라, 교토, 오사카라는 3지역이 중세, 근세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어떤 변화과정을 거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종합적이고 통시대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일본에 있어서 기내제의 특징을 파악하는 동시에 일본의 경우와 비교되는 한국에 있어서의 경기제의 특징을 역으로 확인하는 작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의 경기도를 계승한 오늘날의 경기도는 국토의 분단으로 말미암아 반쪽 역할만 하고 있다. 왕조사회와는 다른 현재의 환경과 관점에서 바람직한 행정구역 개편을 위한 모색이 필요하다.
동아시아 경기제는 수도를 중시하는 원리(이념)를 제도화한 대표적인 통치제도이다. 그리고 역사 속의 경기제가 지속되고 있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道制 존폐를 포함한 행정구역 개편 논의가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역사연구가 현실 문제와도 닿아있다는 측면에서 동아시아 경기제에 대한 연구는 한중일 가운데 특히 한국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부응하기라도 하듯이 근래에 연구자들에게 경기제가 주목받으면서 관련 연구자도 늘어나고 있는 것은 그러한 인식의 반영일 것이다.
바람직한 행정구역 개편이라는 역사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경기제는 다각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되어야 한다.
현재 행정구역 개편 논의의 일각에서는 도제가 여전히 유효하다고 하면서도 정작 그에 대한 역사학적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국사 입장에서 한국 및 한중일 경기제에 대한 연구는, 중국사에서 정형화된 경기제가 유교 한자문화권 내 각 국이 어떻게 계승 수용하여 운영하였는가 등의 비교 검토를 통해 각 시기 시대별 경기제 운영의 역사성을 추출하는 것이고, 이러한 연구의 결과가 현실의 행정구역 개편논의의 전제 내지 출발점으로 이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광역 행정체제의 하나로 특히 봉건질서와 중앙집권의 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만든 경기제를 직접 계승한 현재의 경기도체제는 현대사회가 지향하는 바와 부합하지 않는 점이 적지 않다. 그러면서도 기능성에 있어서는 유효한 점도 많이 있다.
이를 발전적으로 계승하기 위하여 오늘날의 행정구역으로서의 경기도뿐만이 아니라 경기라는 제도가 적용되었던 경기(京畿)지역을 통합하고 포괄하는 차원에서의 인문지리, 전통문화를 포함한 문화전반을 아우른 범위와 분야에서의 체계적인 연구와 이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김제국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 총 62건 more

연구보고서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판매가
1 시군 부문별 기본계획제도의 운용실태 및 개선방안 정책 김제국 2010 PDF 20423 비매
2 동아시아 경기제에 관한 비교연구 정책 김제국 외 4명 2010 PDF 21796 비매
3 2009 경기지역연구 성과보고서 :경기도 지역발전전략 연구 김제국 외 2명 2010 PDF 19144 비매
4 경기도형 클라인가르텐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정책 김제국 외 1명 2010 PDF 23611 \9,000
5 민선 5기의 지방분권 이슈와 과제 정책 조성호 외 4명 2010 PDF 22897 비매

이슈&진단 : 총 3건 more

이슈&진단
번호 서명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국토정책으로 본 일본 정권교체의 의미와 시사점 김제국 2010 PDF 2937
2 지방분권 촉진을 위한 전략적 검토 오영균 외 2명 2004 PDF 3642
3 경기북부지역 주요계획 현황에 대한 분석 김제국 외 3명 2005 PDF 4041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