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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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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
저자 이수진,배영임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6-11 보고서번호 2016-64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보기
영상이란 영화, TV, 비디오, 광고 등 렌즈라는 매체를 통하여 형성된 이미지를 뜻한다. 이런 영상들이 영화나 드라마 속에 등장하고 해당 영상을 촬영한 장소가 관광지화 되면서 긍정적인 직간접적 경제효과, 관광효과, 홍보효과, 문화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여러 학자들과 기관들은 영상을 통하여 관광객을 유치하는 일련의 과정을 ‘영상관광’이라고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이런 영상관광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국민여가실태조사(2015)에 따르면 여가시간에 하는 활동 중 1위가 TV시청이라고 나타나고 있을 만큼 국내에서도 영상을 통한 미디어 노출은 영상관광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뉴질랜드의 ‘반지의 제왕’, 영국의 ‘해리포터 시리즈’, 남이섬의 ‘겨울연가’를 이용한 관광지 활성화는 영상관광의 좋은 예이다. 경기도 역시 ‘태양의 후예’, ‘어벤져스 2’ 등에서 일부 지역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영상관광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나 그 활용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있다. 즉, 한시적 홍보와 이벤트성 일화가 아닌 영상미디어 콘텐츠 활용을 통한 관광상품화로 지속가능하게 관광객들을 유치하도록 영상관광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 경기도를 포함한 국내외 영상로케이션 지원현황, 기술융복합 현황을 분석하고 국내외 영상관광지역을 사례별로 알아본 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경기도 지역의 영상관광 활성화전략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의 영상로케이션에 대해서는 영화진흥위원회, 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영상위원회),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그리고 각 지역의 지역영상위원회에서 재정적,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등과 같은 유관기관에서도 촬영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 역시 영상로케이션에 대한 금전적,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대표적 지원 단체의 예로는 영국의 ‘필름 런던’, 뉴질랜드의 ‘뉴질랜드 영화위원회’, 프랑스의 ‘필름 프랑스’, 미국의 ‘네바다 필름 오피스’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지원 단체들은 1) 다양한 기관들과의 유기적 협력 2) 다각적,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 보유 3)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효과적인 지원 4) 지원을 통한 장소의 매력성 마케팅 5) 영상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장기적 계획의 다섯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
기술 융복합 현황은 영상관광기술 중 AR과 VR특허기술을 중심으로 산업융합 및 기술융합 패턴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난 10여 년간 두 기술의 산업융합지수와 기술융합지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첨단 기술 분야보다 산업 및 기술의 집중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는 다양한 영역과의 교류와 네트워크가 활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나라별 비교 결과 한국의 융합지수는 상대적으로 낮아 아직은 기술 확보가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상관광을 통하여 관광지로 부상한 국내외 장소들을 사례별로 분석하여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의미없는 평범한 장소에서 관광지로 부상한 사례이다. 영국 런던의 노팅힐은 실제 지역 이름을 딴 영화 ‘노팅힐’이 개봉한 후 유명세를 타고 방문객이 증가하였다. 또한 영국 런던의 애비로드는 비틀즈의 마지막 앨범인 ‘애비로드’의 표지 사진 속 장소로서 비틀즈 팬들의 성지순례 코스가 되었다. 더 나아가, 애비로드에 위치한 횡단보도는 영국 정부가 문화유산으로도 지정하여 평범한 횡단보도에서 가치있는 장소로 변모하였다.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역시 영화 ‘록키’의 주인공 록키 발보아가 계단을 뛰어 올라가는 훈련장소로 촬영되어 미술관 관람을 하지 않고 록키 때문에만 사람들이 방문할 만큼 유명한 장소가 되었다. 이 외에도 평범한 소도시이던 일본 홋카이도의 오타루, 달동네였던 한국 청주 수암동, 조용한 어촌마을이었던 한국 울진군 죽변면과 북면은 각각 영화 ‘러브레터’,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 드라마 ‘폭풍속으로’로 인하여 관광지로 부상하였다.
두 번째로는 시대극, 판타지물 등 특수한 공간 조성을 위한 별도의 촬영공간이 관광지가 된 사례이다. 영화 ‘반지의 제왕’을 위해 조성한 뉴질랜드의 호비튼 마을과 영화 ‘해리포터’ 촬영을 위해 만든 런던의 해리포터 스튜디오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여러 미국 헐리우드 영화를 콘텐츠로 하여 만든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중국 헝디엔 스튜디오도 유명 관광지로 부상하였다. 국내에는 사극 촬영을 위해 조성한 문경새재 오픈세트장과 ’60년대, ’70년대, ’80년대 배경을 위해 만든 순천드라마 세트장이 있다.
세 번째로는 미디어로 인해 다양한 콘텐츠 확보, 유명 관광지로 재창조되어 부활한 사례이다. 프랑스 파리의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 서점은 영화 ‘비포 선셋’과 ‘미드나잇 인 파리’를 통해 영화팬들을 위한 콘텐츠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관광지인 크로아티아의 두브로브니크와 요르단의 페트라는 각각 드라마 ‘왕좌의 게임’과 영화 ‘인디애나 존스’를 통해 더욱 매력적인 관광지로 변모하였다. 국내에서는 강릉의 오죽헌, 선교장 등이 앞으로 방영할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로 인해 영상 콘텐츠를 추가한 문화 체험 관광코스로 다시 각광받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기술 융합 영상 종합체험관 등으로 관광지가 되기도 하는 사례이다. 제주도의 ‘플레이 케이팝’과 서울의 ‘클라이브’는 뉴미디어 디지털 기술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관광객들이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앞선 사례들과 같이 성공적인 경기도의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0%이상이 영상관광지 방문욕구가 있으며 실제 방문한 응답자도 6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관광지 방문선택 이유로는 ‘영화/드라마 방영 후 유명해져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상관광지 방문 이후, 해당 지역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정적으로 이미지가 변화하였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이와 같은 영상관광지를 방문하게 만드는 요소로는 TV드라마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 이미지에도 매우 많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앞으로의 영상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요요소로는 관련 테마파크 등 관광 인프라 조성과 같은 하드웨어 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소프트웨어, 오가웨어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미디어에 노출된 촬영지는 관광행동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나 방문 후 지역이미지의 긍정적 변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관광지 PPL을 선택함에 있어 프로그램 유형을 고려해야하고 사업의 시급성과 중요도를 고려한 발전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설문조사 분석과 유형별 사례분석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사업시기(Pre, During, Post-production)와 사업내용(Hardware, Software, Orgaware)을 양 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17개의 경기도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Pre-production 시기에는 1) 도내 촬영지 로케이션 팸투어 확대 및 지역설명회 개최, 2) 로케이션 추천 및 사진 공모전 개최, 3) 도내 촬영 시 보조금 지원 등 정책 마련, 4) 체계적 섭외시스템 구축 및 인력 개발 지원, 5) 영상관광분야 융복합 R&D 추진, 6) 기업 R&D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During-production 시기에는 교통통제, 인원지원, 소방/안전장비 지원 등 촬영협조를 하는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Post-production 시기에는 1) 관련 거리조성, 2) 영상관광 테마파크 조성, 3) 세트장 사후 관리 지원, 4) 영상관광지도 제작 및 촬영지 관광가이드북 발간, 5) 관련 관광상품 기획/판매에 대한 여행사 인센티브 제공, 6) 영상콘텐츠 활용 지역관광 스타마케팅 기획, 7) 주변 관광지와 연계 관광 패키지상품 개발, 8) 영상관광 기념품 제작, 9) 영상관광 아카이브 구축, 10) 방문객 모니터링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영상관광 지원현황과 유형별 사례분석을 한 후,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경기도의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을 사업시기와 사업내용에 따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은 향후 경기도 영상관광 관련 정책 방향 수립의 기초자료가 되어 유의미하게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향후 보다 구체적인 정책 수립과 사업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전략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관련 기관간 협력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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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