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ENGLISH
전체메뉴

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수인선변 공동체문화 연구
저자 김용국,김소희,남지현 과제분류 위탁연구과제
발행월 2017-01 보고서번호 2017-01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오늘날 마을만들기는 전국적으로 큰 흐름을 타고 있다. 그럼에도 “마을만들기는 이러한 것이다.”라고 정의하기는 아직도 요원한 듯하다. 그 요인 중에 하나는 마을이 처한 환경이 제 각각 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정책의 하나로 마을만들기사업을 실행하고 있는 자치단체의 지원방안이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주로 마을만들기사업을 위한 지원조례의 목적을 통하여 확인되며 지원조례의 목적에 따라 사업의 내용 또한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민간이 주도하는 마을만들기운동의 시각에서 옛 수인선변의 공동체문화자원과 연계한 경기도 마을만들기의 방향과 방안에 대한 정책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수인선은 분명 경기도의 근대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운송의 수단이었다. 수인선을 통한 인적 물적 자원의 운송이 활발하게 전개됨으로써 지역 장시(場市)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또한 동시에 기존의 장시는 역이 설치된 지역으로 집중되고 활성화되는 변화도 초래하였다.
그런데 수인선 운행의 이면(裏面)에는 조선을 수탈하고자한 일본의 의도가 숨어있었다. 수인선이 개통된 1937부터 광복이 되던 1945년까지 8년간 경동선(京東線)으로 불리는 수여선과 수인선을 통하여 일제는 쌀과 소금 등을 일본으로 반출하였다. 그런 맥락에서 보면 수인선은 수탈의 통로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역사는 현재의 거울이며, 내일을 꿈꾸기 위한 노정이라고 판단한다. 수인선은 1937년 개통으로부터 1995년 폐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경기도의 오늘을 있게 한 근거이며 역사적 자취인 것이다.
본고는 수인선(水仁線)변 지역의 문화자원을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만들기사업을 통하여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를 고민하였다. 이에 수인선의 역이 설치되었던 지역들의 공동체문화를 확인하고 이를 경기도 마을만들기의 내용과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문화는 행정구역에 의하여 획정될 수 없다. 문화라는 유기체는 진화하면서 동시에 변화하는 속성을 갖기 때문이다. 그러니 시흥시와 안산시의 군자산 군자봉은 어느 한 자치단체의 온전한 소유가 될 수 없다. 그리고 이와 같이 군자산 군자봉의 성황제가 온전한 어느 한 자치단체의 전통문화이며 공동체문화일 수 없다. 공동체는 행정이 정하는 지역의 경계를 넘나든다.
본 연구가 지역의 범위를 넘어서,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서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도가 경기도의 마을만들기를 위하여 지역과 지역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실행하기를 바라는 것은 이 때문이다.
경기도와 수인선에 접한 지방자치단체가 마을만들기 지원조례에 담고 있는 목적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는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영역에 있다. 화성시가 사회적 경제영역으로 마을기업을 언급한 외에 어느 지방자치단체도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명시적으로 드러내지는 않는다. 이것이 오늘날 경기도가 기초자치단체와의 협치가 원활하지 못한 근거가 된다. 이에 광역인 경기도와 기초자치 간의 협치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
이러한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간의 협치를 전제로 경기도의 마을만들기는 우선적으로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지역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하여야 한다. 또한 주민이 주도하는 행정과의 협치가 되어야 한다.
나아가 수인선변의 기초자치단체 간에도 행정의 범위를 넘어 경계를 허물어 협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한다. 시흥시와 안산시가, 안산시와 화성시가, 때로는 시흥시와 수원시가 공동의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경기도라는 마을 안에서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사업도 기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경기도는 광역으로써의 본분에 충실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과 지역, 자치단체와 자치단체를 통합하는 차원에서의 정책이 필요하다.

김용국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 총 4건 more

연구보고서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판매가
1 문화다양성 적용에 따른 경기도 다문화 정책 발전 방안 정책 김용국 외 2명 2017 PDF 1510 비매
2 수인선변 공동체문화 연구 정책 김용국 외 2명 2017 PDF 1536 비매
3 따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공동체·사회적경제 사례연구 정책 최준규 외 3명 2016 PDF 2380 비매
4 동아시아 경기제에 관한 비교연구 정책 김제국 외 4명 2010 PDF 21795 비매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