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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모니터링 및 활성화 방안
저자 김채만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7-05 보고서번호 2017-16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본 연구는 경기도에서 공동통근버스가 허용된 7개 시군의 10개 산업단지에 대한 출퇴근 통행 특성을 분석하고, 3개 시군, 4개 산업단지에서 운행 중인 공동통근버스에 대한 모니터링과 공동통근버스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이용활성화 방안 제시와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경기도 평가기준”을 설정하였다.
산업단지 출퇴근 통행 특성은 5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산업단지의 대중교통 수요는 출퇴근 시간에 집중된다. 대중교통 첨두시는 08~09시이고 수도권 전체의 첨두시 집중률은 11.5%이나, 산업단지의 첨두시 집중률은 33.1%로 매우 높다. 둘째, 산업단지 근로자 중에서 출근통행의 대중교통 이용률 5.5%로 매우 저조하다. 셋째, 산업단지 근로자의 해당 시군 거주율이 60%(근로자 조사 55%)로 매우 낮다. 넷째, 기업체 규모(근로자수)가 100인 이상인 기업은 자체 통근버스 운영률이 80%이상으로 매우 높다. 다섯째, 공동통근버스 이용율은 여성 68.4%(남성 31.6%)보다 월등히 높다.
운행 중인 3개 시군 4개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효과분석 결과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15개 노선에 27대가 운행 중이고, 하루 이용객은 1,141명(출근 676, 퇴근 465)으로 대당 42명 수준이다. 둘째, 이용객의 연간 비용절감은 5.53억원(교통비 절감 3.54억원, 통행시간 절감은 1.99억원)으로 승객 당 48만 5천원이다. 셋째, 공동통근버스 이용객의 승용차 전환율은 17%, 대중교통 전환율은 79%, 기업체 자체 통근버스 4%이다. 넷째, 공동통근버스 운영 산업단지인 안산시, 파주시에서 공동통근버스 효과에 대한 순위 분석결과 1위가 ‘인력난해소’로 공동통근버스의 목적인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공동통근버스 이용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조사결과 3가지 요약된다. 첫째 이용 만족도는 4.17점(5점 만점)로 매우 높다. 둘째, 지역별 만족도는 안산시가 4.47점으로 가장 높다. 셋째, 중요도/만족도 분석결과 중점개선 항목으로 운행서비스(운영횟수 등)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해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이용활성화 방안으로는 3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공동통근버스 정보제공 및 운행관리체계 구축이다. 이용자는 앱을 통해서 실시간 정보를 제공받고, 관리자는 운행여부와 시간준수율, 이용자 통계를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운행 중인 27대에 정보제공 및 운행관리체계 시스템 구축비용은 연간 1,620만원이 소요된다. 둘째, 공동통근버스 브랜드화이다. 브랜드화는 출퇴근 시간에만 공동통근버스로 활용되는 차량특성을 고려하여 차량 옆면의 “자석형 탈부착 안내표지”와 차량 앞면 “LED 모니터 문구”를 제안하였다. 셋째, 안산시 공동통근버스는 이용활성화를 위하여 주거지 출발형 노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평가기준을 제시하였다. 첫째, 국토교통부의 6개의 정량적 평가항목을 4개의 정량적 평가항목으로 축소하였다. 둘째, 경기도 산업단지 출퇴근 특성을 반영한 지표와 점수 산식을 제시하였다. 지표산정에서 3가지 측면이 반영되었다. 하나 대중교통을 버스에서 버스와 전철로 확대하였다. 둘 산업단지의 근로자의 당해 시군 거주율 100%를 실제 시군 거주율을 반영하도록 하였다. 셋 변수의 양뿐 아니라 질적인 요소를 반영하도록 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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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7-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