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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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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2층버스 차내 서비스 모니터링 및 개선방안
저자 송제룡,김점산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7-11 보고서번호 2017-62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본 연구는 출퇴근 시간대에 광역버스의 차내 입석률 완화 차원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경기도 2층버스에 대하여 이용자 측면에서 차내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2층버스의 차내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경기도 2층버스는 경기도 2층버스 표준모델 기준에 적합한 2층버스를 도입하였으며, 2층버스 차내에는 교통약자를 배려한 휠체어 전용공간 및 도움버튼, 휠체어 경사판, 좌석별 독서등 및 USB 포트, 좌석별 정차벨 등이 배치되어 이용승객의 편의성과 전방추돌경고장치, 자동비상제동장치, 차로이탈경고장치 등을 설치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경기도 2층버스 이용 및 운행실태조사의 경우 2층버스를 1회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이용자 특성으로는 회사원 36.8%, 학생 27.5%로 응답하였으며, 20~40대 연령의 이용자가 75.8%를 차지하였다. 2층버스 이용목적으로는 개인용무 24.7%, 출/퇴근 21.9%, 등/하교 14.5% 순이며 월 이용횟수로는 2~3회가 31.5%로 가장 높게 응답하였다.
과반수가 넘는 63.7%의 응답자가 경기도 2층버스가 출퇴근 운행 시 혼잡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2층버스의 확대에 대해서는 76.3%가 긍정적이고, 확대를 위한 공간적인 범위로는 수도권지역까지 확대 61.4%, 확대 범위로는 광역버스 76.0%, 일반시내버스 27.1%에 대해 확대 필요성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현재 2층버스의 구입비를 경기도와 시군, 업체에서 나누어 부담하고 있는 가운데 2층버스의 국가차원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는 62.0%가 찬성하였으며 재정지원에 반대 입장은 0.6%로 소수의견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경기도 2층버스의 모니터링 평가는 일반버스와의 차내 서비스 등을 비교하기 위해 동일노선의 2층버스 및 일반버스에 승차하여 승객의 입장에서 전문 모니터링 요원이 차내외 시설 및 서비스 실태를 평가하였다. 경기도 2층버스와 일반 광역버스 간 모니터링 평가를 비교한 결과, 2층버스의 종합모니터링 점수가 79.0점으로 일반버스(75.9점)에 비하여 3.1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청결성에서는 12.8점 차이로 2층버스(75.8점)와 일반 광역버스(63.0점) 간의 높은 점수 차이를 보였다.
각 세부항목별로 응답한 중요도 값을 바탕으로 2층버스 차내 서비스 평가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관계(포트폴리오 분석)를 분석한 결과 ‘좌석 간격’과 ‘운행 중 승차감’ 서비스 평가 항목이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영역에 속해 집중적인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호 위반’, ‘끼어들기’와 같이 안전운행과 관련된 세부항목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경기도 2층버스에 대한 현황조사, 이용승객, 운행업체 및 운전기사 대상 설문조사, 전문 조사요원을 투입한 차내 서비스 모니터링 조사 등을 수행한 결과, 경기도 2층버스의 주된 도입 목적인 광역버스의 첨두 시간대 입석률 개선에 다소 기여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층버스는 1)일반 광역버스에 비해 뛰어난 수송능력 2)좌석별 USB 충전포트, 정차벨 등 차량편의시설 장착 3)자동긴급제동장치, 전방추돌경고장치, 차로이탈경고장치로 안전성 향상 4)오토기어변속 및 주변시야 감시장치(AVM)의 설치로 운전기사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현재 운행 중이거나 추가적으로 도입할 예정인 경기도 2층버스의 차내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는 1)운전자 친절 및 안전운전 교육 2)노선별 혼잡수준을 고려한 2층버스의 2층 차실에서 좌석 간 공간 개선 3)첨단 안전시설 장착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 경기도는 정책적으로 운전자들의 친절 및 안전 교육 강화, 2층버스의 비첨두시간에 활용도 제고, 2층버스의 정기적인 모니터링 조사와 이용자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개선대책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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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7-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