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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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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유통산업 기술혁신과 중소유통 발전방안 연구
저자 신기동,황상연 과제분류 기본연구과제
발행월 2019-03 보고서번호 2018-11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이 연구에서는 최근의 기술발전이 유통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현상들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하며, 이러한 영향의 결과로 수반되는 유통산업의 구조적 변화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서 기술발전에 따른 유통산업 구조변화가 중소유통업이나 소상공인의 생존환경에 어떤 변화를 의미하는지, 그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생존전략은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최근 변화동향 분석의 전제조건이 되는 유통산업의 중장기 구조변화 추이를 먼저 분석하였다. 1980년대 이후 전반적인 경제성장률 둔화양상과 유사하게 우리나라 도소매업의 성장세도 점진적으로 약화되어 왔다. 최근 들어 도소매업의 성장세는 정체되거나 둔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전통적인 도소매업의 비중도 점진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유통업 구조변화의 특징은 온라인 기반 쇼핑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과거 10여 년간 연평균 약 20%에 근접하는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온라인 거래액 중 모바일 기반의 거래는 2013년 17%에 불과하였으나 2017년 61%로 크게 확대되었다.
제3장에서는 소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핵심기술들이 유통산업에 도입, 활용되는 양상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유통기능 수행방식의 혁신, 새로운 유통업태의 출현 등 유통산업의 변화 동향과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최근 유통기술 혁신 트렌드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서 본격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써 소비자의 정보수집 능력과 공간적 제약 극복능력이 비약적으로 신장됨에 따라 크로스오버 쇼핑이 확산되고 이에 대응하여 유통기업들은 옴니채널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소비자와 공급자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거쳐 스마트 쇼핑 패러다임이 급속히 발전하게 되었다.
보다 최근에는 AI, 빅데이터, IoT, AR, VR, 드론, 로봇,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을 도입하여 유통기능의 자동화와 고도화를 구현하려는 유통기업들의 노력이 경쟁적으로 시도되는 양상이다. 이러한 혁신경쟁의 결과로 유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정부에서는 ‘유통 4.0’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온라인 모바일이 키워드였던 ‘유통 3.0’과 달리 유통 4.0은 플랫폼 사업자가 주도한다는 점을 유통산업 패러다임의 특징으로 지목하고 있다. 유통 4.0 시대가 성숙됨에 따라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유통산업의 변화 트렌드는 △와해성 기술의 도입 확대, △컨버전스와 경계의 종말 및 변혁적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소비자 경험 및 체험의 중요성 증대, △공급가치사슬에 대한 소비자 개입 확대 등 네 가지로 크게 구분하여 이미 현실화되고 있는 사례들과 더불어 그 특징과 전망, 산업적 영향 등을 고찰하였다.
이와 같은 유통산업 기술혁신의 일반 동향에 이어 현 시대 유통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유통기업 아마존이 최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시도 중인 오프라인 유통업 진출 동향과 그 특징 및 전망을 고찰하였다. 아마존의 미래가 유통산업의 미래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아마존의 유통혁신 고찰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아마존의 오프라인 유통혁신은 2018년 1월에 정식 공개 영업을 시작한 무인편의점 ‘아마존 고’에서 그 특징이 집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마존 고는 기존의 오프라인 소매점의 기본요소인 ‘구매상품 계산 및 결제 절차’를 생략함으로써 ‘편리함’과 ‘신속함’이라는 쇼핑경험의 차별화 측면에서 혁신을 이루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적 혁신이 소비자의 구매행태를 변화시킬 만큼 영향력이 커서 기존의 편의점 수요를 크게 흡인하여 아마존 고가 성장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인지는 현재로서는 단정짓기 어렵다. 그렇지만 아마존이 시도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업의 무인화, 자동화 실험은 이미 중국의 주요 유통기업들도 실행하고 있는 것처럼, 유통대기업 간의 시장경쟁 과정에서 첨단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오프라인 유통업태의 성장과 확산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다.
제4장은 3장에서 살펴본 유통기술 혁신 동향과 이에 따른 유통산업 변동양상에 대응하여 중소유통 부문의 생존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대응방안을 미국 사례를 주로 참조하여 탐색하였다. 유통기술 혁신은 유통산업에 있어 온라인 유통에 대비한 오프라인 유통기능의 전반적인 위축을 초래하며 오프라인 유통업 내부적으로도 첨단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확산하고 있어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소유통 부문의 생존영역을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이러한 산업구조 변화과정이 인류문명의 발전과 삶의 질 개선 측면에서 긍정적 의의를 지닌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지만,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점에서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취약한 자영업, 소상공인들이 급속한 몰락이 가져올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아울러 자영업, 소상공인 등 오프라인 중소유통업의 공간적 집적지 성격이 강한 지역상권 단위로 소비자 매력도를 높이고 소비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소유통 육성정책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세계적으로도 유통혁신이 가장 활발한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도시들을 대상으로 중소유통 및 지역상권의 활성화 사례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중소유통 및 지역상권 생존모델’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유형별로 세부 모델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친환경, 로컬 유통채널로서 파머스마켓 활성화’ 유형으로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적극 대응하여 미국 도시의 파머스마켓 운영방식을 참조하여 우리나라에서 생산자 직판형 유통채널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는 포틀랜드 파머스마켓과 페리 플라자 파머스마켓을 사례로 중점 분석하여 전자는 ‘소비수요 대응 중심 모델’, 후자는 ‘소비문화 운동 중심 모델’로서 그 특징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소상공인 특화형 지역상권 활성화’ 유형으로서 대규모 유통시스템에는 취약한 장인적 전문성과 고객과의 긴밀한 상호작용 등 자영업과 소상공인의 강점 요소를 기반으로 한 소상공인 특화형 지역상권의 전략적 육성방안을 소개하였다. 세부 모델 및 사례로는, ‘소상공인 중심 명품 쇼핑몰’ 모델로 페리 빌딩 마켓플레이스를 사례로 소개하였고, ‘로컬 생산품과 ’백년가게‘ 기반 쇼핑관광 명소화’ 모델로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 사례를, 그리고 ‘특색있는 길거리 음식으로 도심상권 활력 제고’ 모델로 포틀랜드 푸드 카트 사례를 각각 소개하고 그 특징과 한국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는 ‘오프라인 특화형 쇼핑몰 활성화’ 유형으로서 구도심과 같은 전통적 오프라인 상업중심지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의 취약요소인 쇼핑 이외의 소비생활 영역들을 대폭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둔 오프라인 쇼핑중심지로서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세부 모델 및 사례로는, ‘노후 도심형 복합쇼핑몰 재활성화’ 모델로 벨뷰 스퀘어 사례를, ‘민간기업 주도의 테마파크형 쇼핑몰 개발 운영’ 모델로 Pier 39 사례를 각각 조사분석하여 우리나라 전통상권의 활성화 전략으로서 오프라인 복합쇼핑몰 성공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유통기술 혁신과 유통산업 변동 양상에 대한 중소유통 부문의 관점에서 의미와 시사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중소유통 부문의 생존전략과 정책의 역할을 제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4장에서 고찰한 중소유통 부문 생존모델 사례와 시사점을 정책적 관점에서 재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중소유통 및 지역상권 성장 발전 지원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자영업의 기술혁신 적응전략: 신기술 기반 사업모델의 발굴, 육성
둘째, 자영업 생존기반의 확장방안: 푸드트럭 및 파머스마켓 육성
셋째,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생존전략: 전문화와 고급화
넷째, 오프라인 지역상권의 생존전략: 쇼핑경험의 융 복합화
다섯째, 전통상업지구 재생사업 추진전략: 지역 거버넌스 연계 공공주도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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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