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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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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수원역 KTX 증편 전략 수립 연구
저자 박경철,지우석,김점산,구본로,이수한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5-09 보고서번호 2015-57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Chinese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 연구요약
○ 수원역은 하루 KTX가 양방향 8회 밖에 운행되고 있지 않아 경기 남부권 시민들은 이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수원역 KTX 이용자 중 KTX 운행 부족으로 42.8%가 다른 열차를 이용하거나 32.5%가 다른 역을 이용한 경험 존재
- 수원역 KTX 이용자 중 8.7%가 기존선로 이용으로 전용선을 달리는 KTX에 비해 통행속도가 떨어져 불만 제기

○ 최근 국토교통부 중간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경부선 KTX 연결선 사업과 수인선 KTX 연결선 사업 모두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한 것으로 분석됨

○ 수원역 주변 지역의 KTX 확충을 위한 방안으로는 단순 증편 보다는 수원역을 시발역으로 한 증편 방안이 효율적임(경부방향 12회, 호남방향 5회)
- 서울~금천구청 구간의 용량부족과 운영비용 증가 등을 감안할 때 수원역 KTX 증편 방안으로는 수원역에서 출발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남

□ 정책제언
○ 경부선 KTX 연결선은 신규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나 경기남부의 KTX 서비스 개선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신속한 사업 추진 필요
- 경부선 KTX 연결선 사업은 철도건설법에 따라 일반철도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함

○ 수도권 KTX 서비스의 효율적인 공급이란 측면에서 광명역을 중심으로 수원역, 수서발 KTX 동탄역, 지제역 등의 기능 분담 방안에 대한 사전적인 대책이 필요함
- 수원역 KTX 증편이 광명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서발 KTX 개통은 광명역과 수원역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됨
-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수원역 수요의 23.7%와 광명역 수요의 10%가 수서발 KTX의 동탄역, 수서역, 지제역 등으로 전환될 것으로 조사됨

○ 경기도는 새로운 KTX 서비스 확대와 더불어 기존 역사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대안 마련 필요
- 설문조사 결과, 수원역 이용자들의 불만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역주변 교통 혼잡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됨
- 광명역 이용자들의 불만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접근 불편 개선과 함께 주차 문제 해결이 중요한 것으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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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