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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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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사당축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방안
저자 조응래,김채만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8-05 보고서번호 2018-16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 동작대로(연장)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과천 관문사거리까지 연장 추진
○ 과천에서 사당방면 진행버스가 남태령 부대(국군수송사령부) 앞에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에서 중앙버스전용차로로 변경함에 따라 엇갈림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관문사거리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하는 방안 검토 필요
○ 과천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대안검토 결과 서울시 계획안과 본 연구의 대안 모두 엇갈림으로 인한 통행속도의 감소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
○ 과천대로가 현재 지체가 심한 도로이므로 그 통행속도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
-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하는 방안이 서울시 계획안에 비해서는 오전 첨두시 0.12km/시, 오후 첨두시 0.65km/시 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
○ 동작대로(연장) 중앙버스전용차로 연계를 위해 남태령로∼국도 47호선 BRT 사업 중 서울시계∼관문사거리 구간 우선 추진 검토
□ 사당역 방면으로 통행하는 광역버스 수요 일부를 선바위역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선바위역 환승정류장 계획 수립
○ 남태령∼사당역 사거리 구간의 혼잡 외에도 사당역 정류장에서 승객 하차 후 승차 정류장까지 회차하는데 10∼15분이 소요되어 운행의 비효율성이 크므로 개선 필요
○ 화성 향남, 송산, 안산 및 수원 출발 광역버스 일부를 선바위역에서 회차 검토
○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광역버스와의 연계를 위해 선바위역 서울 방향 정류장에서 하차 후 550m 떨어진 광창마을앞 사거리 또는 1.1km 떨어진 경마공원입구 삼거리에서 U-turn 하여 선바위역 과천 방향 정류장에서 승차
○ 선바위역 서울 방향 환승정류장은 쉘터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으나, 과천 방향 정류장은 시설이 열악하여 개선 필요
□ 의왕요금소 휴게소 확장 계획과 연계하여 광역버스를 의왕요금소에서 회차 검토
○ 1안은 단기안으로 의왕요금소 서울 방향 환승정류장에서 회차가 가능하도록 도로를 신설하고 수원 방향 환승정류장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동선체계를 구축하여 셔틀 운행
○ 2안은 장기안으로 의왕요금소 서울 방향 환승정류장에서 승객을 하차시킨 후 버스는 1.6km 떨어진 오천교 하부에서 U-turn이 가능하도록 진출입 램프를 설치하여 운행
□ 인덕원∼동탄선 환승체계 개선
○ 인덕원∼동탄선은 인덕원역에서 4호선과 환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당축을 운행하는 광역버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노선
○ 혼잡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을 정시성 있는 철도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인덕원역에서 환승시간 단축이 중요하므로 환승체계에 대한 면밀한 검토
- 전철 4호선 과천 지식정보타운역 신설 계획과 연계하여 환승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후 과제에서 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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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