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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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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가구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저자 문미성,김은경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8-10 보고서번호 2018-57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경기도는 이케아가 국내 진출한 2014년 이래 가구산업을 특화산업으로 지정하고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본 연구는 최근 가구산업 구조변화를 분석하여 경기도의 가구산업 정책 개선과제 도출 및 정책방향 정립을 목표로 한다. 가구산업은 다른 전통제조업과 달리 2013년 이래 연평균 5%대의 높은 생산증가와 1만 2천여명의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였다. 가구산업은 비록 부가가치는 낮은 업종이지만 고용기여도가 높다. 경기도는 전국 가구제조업 고용의 59.2%(2016년 기준)를 점유하는 전국 최대의 가구집적지역이다. 최근 가구산업의 특징 및 구조 변화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은 세계 가구생산 순위 7위 국가(일본 8위)이기는 하나 수출경쟁력이 낮고 내수 기반의 성장을 해왔다. 둘째, 가구산업의 영세화 속에서도 중하위그룹 기업의 늘어났다. 초영세기업(종사자 5인 이하, 매출 10억원 미만)이 상대적으로 감소하였고 매출 50~500억원 규모의 기업이 늘어났다. 셋째, 가구시장에서 대기업 점유율 증가와 함께 서비스기업화 경향이 강화되었다. 한샘, 리바트 등 대기업은 가구제조업에서 출발하였으나, 현재는 사실상 유통중심기업이 되었다. 이에 상당수 중소가구제조업체들이 대기업의 협력업체로 전환된 것으로 판단된다.
경기도 정책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경기도 가구산업정책은 중소기업 지원사업 성격을 탈피하여 디자인 및 기술개발 등 산업고도화를 위한 사업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개별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적 지원보다는 가구산업 전반의 혁신역량 확대, 산업혁신생태계 구축을 정책목표로 해야 한다. 둘째, 가구제조업 특화지원에서 생활디자인산업으로 정책영역을 확대하여 지원할 필요가 있다. 최근 시장트렌드를 보면 가구산업이 독자적인 산업군으로 존재하기보다는 홈퍼니싱, 인테리어, 생활용품 등과의 융합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셋째, 대-중소, 중소-중소기업간 협력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가구산업은 이미 <대기업-유통>, <중소기업-생산>의 분업화가 뚜렷하다. 대기업 유통매장이 국내 중소기업 생산 및 매출확대의 플랫폼이 될 수 있는가는 국내 가구산업 디자인 및 혁신역량에 달려 있다. 또한 중소기업공동브랜드 등 협업방식의 생산유통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 가구시장 내 대기업 및 해외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기는 하지만 진입장벽이 아주 높은 것은 아닌 것으로 평가된다. 디자인이 우수하고, 품질이 좋은 가구라면 중소기업가구라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층이 다수 존재한다. 넷째, 우리나라 가구산업의 국제경쟁력은 취약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글로벌화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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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