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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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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주요버스정책 평가 및 발전방안 : 광역버스 및 맞춤형버스를 중심으로
저자 김채만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8-12 보고서번호 2018-78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평가 및 발전방안
○ 본 연구는 경기도가 최근에 시민들의 편리성, 안정성, 공익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4가지 주요 버스정책에 대해서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발전방안을 마련함
- 경기도와 서울시 간의 출퇴근 및 등하교 통행을 위해 이용하는 광역버스의 차내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경기 2층버스
- 광역통행의 기종점간 통행시간 단축(통행속도 향상)을 위한 승하차 정류소 개수를 6개로 제한하는 경기 급행버스
-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대중교통을 제공하는 교통소외지역 맞춤형 버스
- 경기도 급행버스의 정류소 역류현상 방지를 위한 좌석예약제임
○ 경기도의 4가지 주요 버스정책에 대하여 데이터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결과, 개별사업들은 초기 목표달성도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예상하지 못한 이용자와 행정의 요구사항이 있음
- 경기 2층버스는 정책목표인 혼잡완화(응답자의 78.1%가 긍정) 효과가 있고,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연비(일층버스의 86.4%)와 승객 1인당 승하차시간(일층버스 보다 동일)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이용자 불만족 사항은 좌석공간협소이고, 행정적 불만족 사항은 저상차량기준을 불충족하고 대용량에 적합한 안정장치의 부족임
- 경기 급행버스는 정책목표인 통행속도 향상(설문조사 22%증가, 교통카드자료 10%증가) 효과가 있고, 이용자 만족도(100점 만점에 75점)와 충성도(주당 5.8회 이용)가 높으나, 이용자들은 배차간격과 정류소 대기공간에 대한 불만이 있음
- 좌석예약제는 정책목표인 좌석 예약율(77%)이 높고, 예약시스템(miri)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예약제 대상노선과 횟수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용객수가 매우 적음(이용자수가 하루 325명으로 시행노선 승객의 5%)
- 교통소외지역 맞춤형버스는 정책목표인 통행권 보장(거주자의 대중교통 이용횟수 증가 49%) 효과가 있고, 이용자 만족도(100점 만점에 76점)가 높으나, 이용자는 배차간격에, 행정가는 수익률에 불만이 있음
○ 경기도의 4가지 주요 버스정책에 대한 이용자와 행정가의 불만 사항을 보완하기 위한 6가지 발전방안을 제안함
- 첫째, 신도시 건설로 새로 신설되는 노선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노선에 대해서는 “경기 2층급행버스”(2층버스+급행버스+좌석예약제 통합)을 기본정책으로 추진하고, “경기 2층급행버스”를 시행하는 운송사업자와 시- 군에 대해서는 버스 재정지원에 서 인센티브를 부여함이 바람직함
- 둘째, 대중교통수단은 수송용량과 안전성이 정비례(수송용량이 증가하면 안전성은 강화)하여야 하며, 경기 2층버스 안전성 강화는 “전방 장애물경고시스템”과 “자동차화재자동 소화시스템”의 도입이 바람직함
- 셋째, 경기 2층버스는 경기도와 시군의 재정지원금을 받아 시행하고 있으나, 저상버스 기준을 충족하면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음. 따라서 경기 2층버스의 차내 좌석배치 기준을 “휠체어 좌석 2개(현재 1개)”로하고, 휠체어 이용자가 없을 경우에는 일반인이 사용 가능하도록 “접이식 좌석”을 설치함이 바람직함
- 넷째, 세계최초의 시내버스 좌석예약제는 대상 노선과 시간대를 단계적으로 확장함이 바람직하며, 1단계(~2020)로 출근시간의 1시간당 1회, 2단계(~2022)는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30분당 1회로 확장함이 바람직함
- 다섯째, 소외지역의 맞춤형버스는 단일 차량크기(현대카운티 25인승)로 지역의 수요에 맞춤형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맞춤형에 더 부합하도록 차량크기를 2개 유형(현대카운티 25인승, 현대 쏠라티 15인승)으로 개선하고, 요금수입의 운영비용 충당율이 30%이하인 노선에 대해서는 매년 조정(노선조정, 공공택시형으로 조정)을 검토함이 바람직함
- 여섯째, 모든 정책은 시민의 공감이 필요하며, 경기도의 버스정책이 시민공감을 얻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 시민공감 방안으로 경기 2층버스를 크리스마스시즌인 연말연시에 테마형으로 래핑하여 운영할 것을 제안함

□ 정책제안
○ 좋은 정책은 현재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능력과 미래의 사회가 추구할 가치가 일치하여야 함. 이번 연구는 현재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미래 사회의 가치와 일치성을 간략히 검토함
○ 교통정책이 추구하는 3가지 핵심 가치는 공공성, 안전성, 건강한 대기질 관리 경기도 버스의 대표적인 4가지 버스정책들은 핵심가치와 방향이 일치함
○ 시내버스산업이 추구하는 가치인 운전자의 1일 2교대(안전강화),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안전강화), 친환경 연료버스 도입(건강한 대기질)등임. 따라서 경기도는 광역버스는 “경기 2층 급행버스”를 대표 상품으로, 복지버스는 소외지역 맞춤형 버스를 대표상품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함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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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