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ENGLISH
전체메뉴

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피크닉장 조성방안 연구 -경기도 수변지역을 중심으로-
저자 이양주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07-12 보고서번호 2007-29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과거에는 국민의 여가활동에 있어 가장 제약이 되는 요인이 시간의 부족이었다. 2004년부터 부분적으로 시행된 주5일근무제가 이제는 주40시간근무제로 정착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제도의 변화로 인해 여가시간의 부족이라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서 여가비용의 문제와 아울러 여가소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여가시간은 충분히 제공되고 있으나 경제적 여유가 없어 여가생활을 제대로 영위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국내여행비용이 비싸 차라리 인근 국가로의 국제여행이 더 싸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이는 여가공간의 심한 사유화에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으며, 달리 다른 요인을 찾아볼 수는 없다. 오히려 여가시간의 증가가 여가소외 및 가족간 더 많은 갈등을 초래하고 있어 가족중심의 저렴하고 건전한 여가공간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여가비용지출을 줄이는 일환으로써, 가족이 저렴하게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피크닉장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 피크닉장의 개념에 대한 문헌연구 및 (2) 피크닉장의 사례연구과 도민의식조사를 통해 (3) 피크닉장 조성모델을 제안한 후, (4) 경기도 수변지역을 시범사례로 하여 조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피크닉장의 개념과 사례 등에 대해서는 문헌조사를 했으며, 경기도민이 피크닉장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떠한 형태의 피크닉장을 원하는지에 대해서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시범적으로 제시한 사례지역은 현장조사를 통해 몇 개 후보지를 평가한 후 하나의 후보지를 선정했다.

■ 연구요약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민의 여가지출비용을 줄이고 여가소외를 극복하는 대안으로써 피크닉장의 조성을 제안했다. 피크닉장이 무엇인지, 왜 경기도(공공)가 조성해야 하는지, 어떻게 조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지에 대한 방안을 강구했다.
한국관광공사의 국민여행실태조사, 각종 소비자 행태 변화조사, 신문기사 검색, 리조트 개발의 경향 등에 비추어 최근 여가생활의 변화를 보면, (1) 일보다 여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며, (2) 개성을 보다 중시하고, (3) 식도락여행이 대폭 증가했으며, (4) 다른 주제의 리조트보다 가족리조트가 더욱 성공한 결과를 가져왔고, (5) 청소년 게임의 반작용으로 가족대화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곧 가족이 함께 야외에서 먹고 대화할 수 있는 주제공간이 더욱 필요해짐을 시사하고 있다.
피크닉에 대한 도민의식조사결과 응답자의 48%가 피크닉장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응답하여 많은 사람들이 피크닉장의 개념조차도 이해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국외에서의 피크닉장 방문경험이 16%로 예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피크닉을 소풍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나들이, 야유회, 바비큐로 이해하는 응답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용목적에 대한 응답을 보면, 자연 속에서 가족과 친구 등간의 친목을 목적으로 먹을거리를 통해 휴양하는 것이 피크닉임을 알 수 있었다. 실제 우리나라의 많은 피크닉장은 공원이나 유원지 내 혹은 울창한 숲에 있으나 도민들은 물을 볼 수 있는 수변을 가장 선호하고 있다. 희망동반유형은 역시 가족이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친구, 애인, 직장동료, 친지 순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이용횟수에서는 연간 5-6회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3-4회가 나왔다. 10회 이상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 희망이용횟수에 있어 양쪽으로 편중된 결과가 나왔다. 집으로부터 부담이 되는 거리에 대해서는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30㎞에 가장 높은 응답결과가 나왔지만, 60㎞에 두 번째로 많이 응답하여, 거리에 있어서 가까울수록 좋지만 1시간 정도의 거리는 부담을 덜 느낀다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었다. 적정비용 측면에서는 2-3만원 선으로 국민당일여행비용의 절반수준 정도로 나타났다.
사례분석에 의한 입지유형에서는 수변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4가지 주요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피크닉장은 전반적으로 조성도 일천하며, 면적도 대부분 협소하고, 지원활동 또한 매우 제한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일본 피크닉장의 경우는 대규모도 있지만 소규모 바비큐장이 흔하게 발달되어 있다. 아울러 피크닉장은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피크닉장 입장료는 저렴하며, 예약 부분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준비를 위해 사전예약제를 많이 운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피크닉장 조성모형은 편리한 접근성, 자연경관과 같은 볼거리, 미니게임을 중심으로 하는 가벼운 운동,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기류를 요리하는 바비큐시설로 구성되며, 특히 경기도에 제안하고자 하는 모형은 지역의 농산물을 현지에서 조달하여 신선하게 먹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몇 가지 대안을 놓고 평가한 결과 시범사례지역으로는 발안(덕우)저수지로 선정되었다. 본 지역을 피크닉장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국토계획법에 의해 유원지로 조성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경제성 측면에서는 50억 정도의 초기투자비 즉 조성비를 경기도와 화성시가 분담한다면 운영시 적자는 없을 것으로 추산되었다. 객단가 12,000원 정도로 계산하고 면적에 의한 적정규모로 설계해도 연간 5억 정도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지역주민 중심으로 잘 운영되는 체계를 구축한다면 연간 10억의 매출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피크닉장의 개념이다. 본 연구를 통해 피크닉장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operational definition)해보면, 야외에서 먹을거리를 직접 만들어가면서 식사하는 것을 중심으로 경관을 감상하고 가벼운 운동으로 친목을 다지는 행위이다. 주요특징으로는 (1) 가족과 단체가 주 고객이며, (2) 최소한의 공간규모단위(lot)는 2,500㎡ 정도이고, (3) 바비큐 테이블이 기본구성단위(unit)이며, (4) 취사도구 대여 등을 위해 주로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5) 현지 농산물을 소비하는 차원에서 전통야외활동인 천렵과 유사하며, (6) 집으로부터 30에서 60㎞ 이격 범위가 적정하다.경기도민은 소풍을 가장 가까운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결론 및 정책건의
○ 신규 도시공원녹지에 피크닉장의 적극 도입
앞으로 경기도에서 신규로 조성되는 도시공원과 도시녹지 내에 피크닉장의 조성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의왕시가 추진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왕송호수 수변공원 조성계획에서도 피크닉장을 도입하고 있다.
[도시공원및녹지등에관한법률 시행령] 제50조에서 정하는 바와 같이 지정된 장소 외의 장소에서의 야영행위, 취사행위 및 불을 피우는 행위는 금지되고 있다. 따라서 피크닉장은 일정한 장소를 지정하여 설치해야 한다.
도시공원, 도시자연공원구역, 도시녹지에서 피크닉장을 도입할 때는 주변을 잘 고려하여 다른 이용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주의 깊은 위치선정과 세심한 설계를 해야 할 것이다.

○ 피크닉장은 지역농산물 직판의 좋은 대안
피크닉은 야외에서 먹을거리를 직접 해서 먹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가족이나 친구 등 사람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행위이다. 도정의 농산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농산물의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다. 현지에서 조달되는 신선하고 안전한 고기와 야채는 매력적인 먹을거리가 될 것이며, 지역농산물직판장이 피크닉장 내로 들어온다면 보다 더 나은 판로가 될 것이다.
아울러 경기도 도시계획 분야에서 항상 거론되는 이슈 중 하나가 도시와 농촌간의 연계이다. 지역농산물을 직접 사서 먹는 피크닉장은 도시민과 농민을 이어주는 하나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다.

○ 저렴한 여가서비스 대안으로서 피크닉장
본 연구의 근본적인 문제인식은 여가비용의 부담이 해가 갈수록 심화된다는 데 있다. 이는 여가서비스 영역의 극심한 사유화, 여가공간의 사유지화에 기인한다. 이에 우리나라 국민은 경관이 다소 수려한 지역을 여행하려면 접근부터 상당한 비용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저렴한 비용으로 여가시간을 선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피크닉장의 활성화를 주장하였다.
국민의 여가선용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여가시간의 부족이었으나 주5일근무제의 정착으로 이 문제는 해결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여행비용이 인근 국가로 가는 국제여행비용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경기도가 다양하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도민의 소득을 증대시켜주는 것도 좋은 정책이지만 벌어들인 수입을 보다 절약하도록 하는 즉, 여행비용과 같은 여가비용을 줄이는 정책도 생각해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저렴한 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안으로써 접근성이 용이하고 경관이 수려한 곳에 다양한 형태의 피크닉장을 조성할 것을 제안한다.

○ 저수지 등 수변공간을 피크닉장으로 적극 활용
서울은 한강을 여가공간으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경기도에는 강과 하천, 해안 그리고 크고 작은 호수와 저수지가 발달되어 있다. 경기도 시군의 일선 행정에서는 저수지 등 수변공간을 여가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매우 높다.
본 연구의 시범사례지역인 발안(덕우)저수지 주변에는 동방저수지, 기천저수지, 대성저수지가 사각형을 이루며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르게 분리되어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들 4개의 저수지를 연결하면 수도권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여가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으며, 화성시의 중심지역으로의 이미지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도 있다. 경기도 일선 시군에서 이러한 요구는 매우 높다.

○ 유형별 기본형의 설계 추진
국내에는 아직 피크닉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피크닉장이 없어 그 효과를 검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사업추진상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피크닉장의 설치 후 효과를 평가해야 할 것이다.
시범사업추진과 아울러, 본 연구에서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한 피크닉장의 4가지 입지유형을 고려한 기본형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이양주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 총 129건 more

연구보고서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판매가
1 한강수계 보 평가체계 및 적용방안 마련 연구 수탁 송미영 외 5명 2019 64 비매
2 음성군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에 따른 경기도 대책 연구 정책 이양주 외 3명 2019 PDF 1317 비매
3 제4차 산업혁명과 환경 관리 정책 이은환 외 7명 2018 PDF 2695 \13,000
4 장기미집행 도시·군계획시설 일몰 해제에 따른 경기도 대응방안 정책 이성룡 외 2명 2018 PDF 2490 비매
5 경기도 환경보전기금의 효율적 운용방안 연구 정책 강철구 외 2명 2018 PDF 3021 비매

이슈&진단 : 총 36건 more

이슈&진단
번호 서명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DMZ 도로는 굽은 흙 길로 이양주 2019 PDF 3419
2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 환경관리 체계로의 전환 이은환 외 7명 2019 PDF 1502
3 남북 환경협력의 쟁점과 추진방향 이기영 외 7명 2018 PDF 9409
4 내일의 환경을 위한 10대 제안 이양주 외 7명 2018 PDF 2574
5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도시경관의 해법 이양주 외 1명 2017 PDF 2776

정책브리프 : 총 7건 more

정책브리프
번호 서명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1 경기도 도로에 의한 단절 등산로 연결방안 이양주 2013 PDF 13702
2 어린이 공원을 공동체 공원으로 전환 이양주 외 1명 2012 PDF 3412
3 경기도 산지전용 방지대책 이양주 외 1명 2011 PDF 3051
4 세계유기농대회의 평가와 시사점 이양주 외 1명 2011 PDF 2714
5 유기농업과 관행농업의 상생발전 방안 이양주 외 1명 2011 PDF 2934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홍보정보부 이정현 031-250-326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