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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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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시화지역 활성화를 위한 생태 레저 관광네트워크 구축 연구
저자 김흥식,이외희,이양주,이정훈 과제분류 수탁연구과제
발행월 2008-04 보고서번호 2008-13
판매유무 원문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키워드】시화호, 생태, 레저, 관광네트워크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시화지역은 뛰어난 해안경관, 갯벌, 역사 문화, 축제 등 천혜의 자연조건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관광개발을 위한 무한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으로서 시화호 주변 북측간석지는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 남측간석지는 송산그린시티, 시화방조제에는 세계최대규모의 조력발전소가 건립되는 등 개발 사업으로 인한 다양한 관광테마가 함께 조성될 계획에 있다.
또한 시화지역의 다양한 개발 사업들이 입지적으로 연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지자체 또는 사업주체의 개별추진으로 진행되고 있어 단일화된 컨셉의 통합적인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이를 위하여 시화지역 개발에서 조성되는 관광자원들간의 연계와 주변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종합적으로 연계 및 개발할 수 있는 관광네트워크 구축방안 수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태계와 풍부한 해양 개발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자연과 인간의 공존계획, 시화호 중심의 새로운 생태 레저 관광네트워크 구축방안, 시화호 주변지역을 차별화된 생태체험 및 레저 휴양 중심지 육성계획과 다양한 관광코스를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도하는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 연구요약
시화지구는 시화1단계신도시,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와 송산그린시티, 대부도와 연결된 농지, 조력발전소 등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시화신도시에는 2007년 현재 약 14만 명이 입주 등 주변환경이 지속적으로 성숙되어 지고 있다.
이와 같이 시화호지역은 다양한 개발계획이 존재하고 유관 지자체 및 한국수자원공사의 적극적인 사업추진의지로 원활한 사업진행, 시화호 등 풍부한 자연 문화자원을 보유한 천혜의 관광지, 시화호, 경기만 등 해양활동에 적합한 환경 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토개발의 주요축인 경부축보다 향후 서해안벨트를 따라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수도권의 거대 관광배후시장과 인접해있어 개발에 대한 시장성 확보, 관광활동 및 패턴이 가족단위의 생태 문화 해양활동 분야로의 점진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매립이 필요한 저지대 활용과 시화호등 환경영향 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어 개발에 대한 제약, 연접시군 및 시민, 환경단체 등의 이해관계로 개발방향에 대한 통합성 확보의 어려움, 해양 레저 위락에 중심을 둔 기존 계획의 추진중으로 인한 기능의 중복 가능성, 단위사업위주의 계획수립으로 상징성을 가지는 특화사업의 부족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시화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하여 각각의 단위사업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개별단위사업의 통합화전략의 추진이 필요하고 전략적 관점에서 경쟁관광개발과 차별화되는 컨셉설정 및 시설의 도입과 내부적으로 중복기능 및 시설에 대한 차별화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화호를 둘러싼 환경적 문제가 민감하게 작용하는 만큼 친환경 개발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네트워크계획의 통합컨셉은 개발측면에서 경쟁시장과 차별되고 향후 트랜드를 반영한 시화지구 네트워크 컨셉, 도입기능 및 시설의 검토에서는 기존계획의 기능 및 시설검토 후 도입 및 배제사업 선정과 공간별 차별화된 신규 특화 기능 및 시설의 도입, 공간별 랜드마크적인 시설개발, 네트워크 실행방안에서는 주변의 관광자원을 테마별/특성별로 연계하는 S/W네트워크방안, 공간별, 시설별 차별화된 교통, 관광숙박 및 편의시설 등의 H/W적인 네트워크 방안과 마지막으로 효율적 추진전략은 행정구역별 효율적인 사업추진체계설정, 기타의 관련단체와의 정책 네트워크 구축 및 단계별 사업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시화지구 생태 레저 관광네트워크 비전 및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네트워킹을 위한 인트라 및 인터네트워크체계를 수립하였다.
네트워크 구축전략인 동북아 해양관광 전진기지는 동북아 및 남북관광크루즈 개설, 차별화된 마리나 클러스터 조성, 4계절 레포츠 클러스터 조성 및 최고급 해양주거단지와 어뮤즈먼트 테마파크(인공섬)을 조성하고 시화호를 가로지르는 송전탑 경관저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서시화지구내 단절된 도로를 연결, 21세기형 차별화 교통수단 도입, 육상신교통수단, 해상신교통 수단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시화지구내 숙박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요추정한 결과 2020년 기준으로 약 900백만명 방문하는 것으로 추정되어 이를 위해 관광호텔뿐만 아니라 콘도, 펜션 등 다양한 숙박시설의 도입방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관광기반 시설 구축을 위해 U-Tour 시스템과 U-Traffic Solution, U-Foreign 투어 시스템과 관광안내센터 및 정보센터 등의 인프라를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시화지구의 다양한 축제 이벤트의 발굴 및 4시즌이벤트를 신규로 제시하여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수립하였다.
■ 결론
본 연구에서는 사업추진을 위한 전체사업비로는 17,290억원이 소요되며 사업방식으로는 공공개발방식, 민간개발방식과 공공/민간협력방식 등 세부사업별로 다양한 사업방식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재원조달은 공공측면에서 국고보조금, 지방교부세, 지방양여금 등을 통해 재원확보의 근거를 제시하였고 민간에서는 직접투자, 개발사업 컨소시엄, 리츠 및 자산담보부증권(ABS) 등 다양한 형태의 투자방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총생산파급효과는 34,511억원, 소득파급효과는 7,383억원, 고용파급효과 38,038억원, 부가가치파급효과 14,395억원, 조세파급효과는 1,176억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소비에 따른 파급효과는 생산파급효과는 290,161억원, 소득파급효과는 57,207억원, 고용파급효과 724,691억원, 부가가치파급효과 136,585억원, 조세파급효과는 14,124억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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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