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전체메뉴

연구제안

여러분의 의견이 좋은 정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경기도와 경기도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과제제안해 주세요.

우수제안은 연구과제 사업으로 채택하여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연구과제 제안 바로가기

연구제안 상세페이지
작성자 최남규 진행현황 답변완료
이메일
제안과제명 경춘선 급행역사의 형평성 조사 제안합니다.
제안배경 및 필요성
경춘선노선중 남양주에 속한 역은 퇴계원역, 사릉역, 금곡역, 평내호평역, 마석역입니다. 급행역사로 선정된 역은 퇴계원역, 평내호평역, 마석역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남양주시의 가장 많은 인구가 이용하기 편한 사릉역이 급행역사에서 제외 되어 ,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사릉역에서 진접읍까지 약 17만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진건읍 3~4만명, 오남읍 약 5만명, 진접읍 8~9만명 )물론 진접읍의 장현지역은 퇴계원역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진건읍에서 퇴계원까지 상습 정체구간인데다 눈이 많이 왔을때 괭장히 막힙니다.남양주시에서도 진접읍에서 사릉역까지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시듯이 사릉역에 접근하기 편한 지역은 진접읍 (약 8~9만명 거주), 오남읍 (5~6만명), 진건읍(3~4만명)으로 약 17만명 정도 됩니다.반면 퇴계원역이 있는 퇴계원의 인구는 3만명이 조금 않 됩니다. 배차간격이 20분이 넘다보니 출근할때는 그나마 이용하시는 분들도 퇴근할때는 상봉역에서 급행을 탑니다.퇴계원까지 급행으로 온후 20분을 더 가서 사릉역이 있는 진건읍을 지나서 (상습적인 교통정체 구간입니다)또다시 10~20분 이상을 오남(5만명) 이나 진접읍(약 8~9만명)으로 갑니다.
주요 연구 내용
기대 효과
답변
  • 2011-03-02 11:26:13

    경기개발연구원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건을 개략적으로 검토하면, 해당역의 수요측면(이용자 편의 포함)에서는 일면 타당한 반면 급행열차의 정류소 추가로 표정속도가 낮아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퇴계원역 정차 급행열차의 서비스 커버리지도 검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제안사항이 검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경춘선 운영에 관한 사항은 철도공사의 업무입니다. 관련한 민원은 해당 지자체를 경유하여 철도공사에 제기하시면 됩니다.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 : 연구기획부 김선영 031-250-3293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18-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