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일반전철 용산연장 또는 증차하여 중앙선과 100% 연계 필요 | 연구제안(상세) | 참여 | 경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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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남규 진행현황 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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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과제명 경춘선 일반전철 용산연장 또는 증차하여 중앙선과 100% 연계 필요
제안배경 및 필요성
결론 : 현재 강원도는 경춘선을 출퇴근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닌 관광수단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차량 증편에
대한 절실함이 없고, 서울지역 또한 필요성이 많이 없을 것입니다. 강원도와 서울시는 좌석형고속전동차에 더욱 관심이 있을것입니다.
다시말해서 실질적으로 경춘선 차량증편이 절실한 지역은 남양주입니다. 일반전철이 용산까지 운행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막대한 예산등으로 실현이 어렵다면 경춘선의 증차와 중앙선과의 연계운행을 대안으로 실행해야 할것 같습니다.
현재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는것으로 아닌데 저의 의견 또한 조사에 반영하여 주십시요~
P.S. 저희 카페 회원께서 조사하신 경춘선과 중앙선 시간표 차이를 에 대한 내용을 첨부합니다.
http://cafe.naver.com/developmentonam/27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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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및 예상 추세 : 현재 춘천에서 상봉까지 복선화되어있음. 1) 경춘선과 중앙선 연계 운행
상봉에서 용산까지 복선화 하려면 많은 시간과 예산 필요. 대안으로 복선화 비용으로 경춘선 차량을 증편하여 중앙선
운행과 100% 연계 운행 필요. 2) 좌석형고속전동차 향후 좌석형고속전동차는 용산-춘천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며, 요금체계가 일반전철과 달라서 환승이 않되며, 비쌀것으로 예상됨. 소요시간은 춘천-상봉구간 44분 소요,
용산까지의 전구간은 66분 소요 예상. 3) 향후 예상 이용 추세 춘천일대의 승객은 좌석형고속전동차
이용 예상되나, 운임체계가 일반 전철과 다르다면 마석. 평내호평 이후의 승객은 비싼 운임비용을 이유로 이용에 제한적이고,
일반/급행 열차 선호 예상 2. 제안: 경춘선 일반/급행 상봉에서 용산까지 운행 않함에 따라 경춘선과
중앙선 연계 운행 ㅇ 방안. 1. 복선화 비용을 전철 증편에 사용 - 중앙선 배차 만큼. 2.
중앙선과 경춘선이 100% 연계하여 운행 2-1 즉 춘천에서 경춘선을 타고 상봉에서 내린후 바로 중앙선에서 환승하여 용산까지
가도록 함 반대로 용산에서 상봉까지 중앙선을 이용하여 온후 바로 경춘선을 통해 춘천까지 가도록 함. 2-2
경춘선에서 중앙선을 환승할수 있는 시간을 감안하여 배차 조정 예외를 둘경우 복선화하여 연장운행한것 만큼 효과를 거둘수 없으며,
이용객들이 혼란스러워 하거나 이용을 기피할수도 있음. ㅇ 방안에 대한 고려 사항 현재
고속전동차를 제외한 일반/급행전철의 경춘선 추천-상봉 구간을 용산까지로의 연장하는 안과 경춘선과 중앙선의 100% 연계운행 하는
안을 비교하여 타당성 및 비용대비 효과 등의 경제성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생각함. 관련 참조 :
서울까지 60분… ‘수도권 시대’가 왔다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493676
강원도 허천의원 : “춘천~속초 간 고속철도화 사업 조기 추진과 경춘선 복선전철 고속화사업 마무리 및 춘천~용산 간
좌석형 급행열차 도입 등을 마무리 하겠다”
http://www.kwnews.co.kr/nview.asp?s=101&aid=211011200131

주요 연구 내용
기대 효과
답변
  • 2011-03-02 11:30:08

    경기개발연구원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건을 개략적으로 검토하면, 이용자 편의 및 시설 효율성측면에서 일면 타당합니다. 제안사항이 검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경춘선 및 중앙선 운영에 관한 사항은 철도공사의 업무입니다. 관련한 민원은 해당 지자체를 경유하여 철도공사에 제기하시면 됩니다.
담당자 배정현황
답변현황
  • 관리자 | 2011-03-02 11:3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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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전략정책부 이다겸 031-250-318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