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내 입체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에 관한 연구 | 연구제안(상세) | 참여 | 경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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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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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태호 진행현황 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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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과제명 고속도로내 입체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에 관한 연구
제안배경 및 필요성
수도권 지역의 도시고속도로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입체로 중앙에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고 도시 ;경관을 창출하여 관광수입을 올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면 합니다.
이를 통해서 가질 수 있는 장점은
1) 친환경 교통의 위계를 상승시키고,
2) 자전거 이용편의를 증대할 수 있으며(기존도로는 차량과 시설물, 보행자 의해서
서비스 수준이 낮다고 평가됨
3) 관광효과를 창출
4) 출퇴근 시간의 혼잡을 감소시킬 수 있음
5) 기타 그 밖에 많은 장점들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함
연구분야: 교통시설물에 대한 관련법규검토, 시설물 설치 설계, 효과분석 등
주요 연구 내용
기대 효과
답변
  • 2007-07-10 15:51:05

    ; ;연구원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속화도로의 중앙에 입체로 자전거 도로를 설치하는 경우 우선 자전거 이용자가 고속도로에진입하는 과정에서 차량 통행과 상충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며 무엇보다 중앙 자전거도로의 진입을 위한 램프의 설치가 현실적으로 불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또한, 자전거도로를 입체로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비슷한 통행속도를 가지는 교통수단끼리 같은 통행로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교통안전과 통행심리상 타당한 방안이기 때문에 많은 차량들이 100km 이상의 고속주행하는 동일구간에 대해 자전거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타당한 방안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 ;자전거 도로는 고속화도로의 중앙에 자전거도로를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Green Way의 개념에서 차량통행과 분리된 도로의 건설로 활성화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사료됩니다. 따라서, 제안하신 내용을 연구원에서 연구사업으로 수행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기획조정실(031-250-3555)
담당자 배정현황
답변현황
  • 관리자 | 2007-07-10 15:5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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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전략정책부 이다겸 031-250-318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