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6개철도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1편) | 연구제안(상세) | 참여 | 경기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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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중부고속철 진행현황 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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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과제명 제안:6개철도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1편)
제안배경 및 필요성
지금의 ;수도권철도망으로서 ;교통량 ;수송분산에는 ;한계가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수도권을 ;동북아의 ;허브지역으로 ;만들고 ;수도권지역의 ;항만육성에 ;그에 ;걸맞는 ;철도망은 ;있어야 ;함은 ;물론이요. ;수도권의 ;고질적인 ;교통난을 ;해소하는데 ;2년동안 ;연구함으로서 ;글을 ;아래와 ;같이 ;적는 ;것이다.1편. ;수려선 ;복원(경기도 ;전용)구간 ;: ;수원역~여주~원주~영월역구간(원주~영월은 ;단선전철로 ;건설한다.)지선 ;: ;천안~안성~장호원~원주/충주구간파급효과 ;:1. ;수인선철도와 ;연계되어 ;경기도지역의 ;물류.인적수송비 ;단축이 ;가능.2.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킬수 ;있다.3. ;서울~원주~강릉~삼척간 ;철도 ;교통량을 ;분산시킬수 ;있다.(서울~삼척, ;서울~태백~강릉~삼척, ;서울~안동간 ;고속철 ;운행, ;서울~원주간 ;광역전철 ;운행으로 ;인해 ;물동량 ;포화방지)4. ;친환경 ;교통망을 ;제공할수 ;있다.5. ;지역균형발전을 ;기대할수 ;있다.6. ;지선구간까지 ;만들면 ;장호원~서울간 ;급행전철 ;운행이 ;가능해진다.2편. ;중부선철도 ;신설중부선철도(200km주행형 ;1급선 ;복선전철)*본선 ;: ;의정부~도농~하남~이천~진천~청주 ;오근장역(청주역으로 ;개명, ;기존청주역은 ;서청주역으로 ;개명.)~ ;신탄진역 ;~ ;대전역(신탄진역~대전역은 ;복복선전철화 ;시켜서 ;한다.)*지선 ;: ;진천~증평~괴산읍구간(단선전철로 ;하되 ;복선노반으로 ;건설해 ;훗날 ;복선전철화 ;하는데 ;쉽게 ;한다.), ;청량리~수서~ ;강남~하남구간.파급효과 ;: ;1. ;서울~이천간 ;수도권 ;광역전철시대가 ;온다.2. ;서울~대전구간을 ;1시간대 ;안으로 ;올수 ;있다.3. ;경부선의 ;선로포화를 ;방지하는 ;대체철도로 ;각광받는다.4. ;서울~대전간 ;광역전철로 ;운행하면 ;1시간 ;30분대로 ;운행이 ;가능해진다.(시속 ;135~150km로 ;가는 ;급행전동차가 ;있을때 ;가능.)5. ;서울~대전/서울~증평~괴산(서울~대전간 ;급행전동차 ;연결편성운행)간 ;효울적인 ;교통이용이 ;가능해진다.6. ;청량리~수서~청주~대전~부산간 ;고속철시대를 ;만들수 ;있을지도 ;모른다.3편. ;동두천~의정부~청량리~수서~수원역~경부고속철의 ;화성 ;정남구간 ;1급선 ;복선전철(곡선반경 ;최대 ;2500m~2800m로 ;건설)내지 ;고속철도로 ;건설한다.고속철 ;정차역 ;: ;의정부, ;수서, ;청량리, ;수원역(의정부역, ;수원역과 ;청량리역은기존 ;열차역을 ;활용)파급효과 ;: ;1. ;서울 ;청량리~수원역~대전~여수/부산/목포간 ;고속열차 ;체제로 ;감으로 ;인해 ;수원역,청량리역등 ;기존 ;기차역을 ;고속열차 ;정차역으로 ;변할수 ;있다.2. ;경부선구간의 ;교통량 ;포화현상을 ;방지할수 ;있다.3. ;지역균형발전이 ;가능해진다.(다음편에 ;계속)

주요 연구 내용
기대 효과
답변
  • 2007-09-20 09:01:12

    2편 글 뒤에 답변하였습니다.
담당자 배정현황
답변현황
  • 관리자 | 2007-09-20 09: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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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 전략정책부 이다겸 031-250-3181 메일보내기
  • 최종수정일 : 20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