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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청년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저자 오재호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338호
발행일 2018-09-12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한국 근대화, 한국전쟁 직후, 산업화 시대에는 국가가 청년에게 크게 의존하였다. 당시에는 개인과 국가가 함께 발전할 수밖에 없는 운명 공동체였다. 정치, 경제, 문화 분야에서 청년 역할이 간절히 요청되었고, 청년이 사명감을 갖기에 충분한 사회적 여건도 갖추어졌다. 가난과 무지는 성실한 노동과 배움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였고, 성장과 발전은 청년에게 희망찬 목표였다. 멀게는 한국 근대화 시절부터 100년, 가깝게는 한국전쟁 직후를 기준으로 70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청년은 앞장서서 국가를 이끌었고 국가와 함께 성장했다.
고속성장이 끝나고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를 향하고 있는 우리 사회는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많은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지만 지금 청년은 과거 세대 청년에 비해 사회 진입 기회가 줄었고 오히려 위축되었다. 고학력 청년의 기대치를 만족시키는 양질의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한 현상은 갈수록 심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청년 실업률은 급증하고 있으며, 사회 전반에서 경제활동을 아예 포기한 청년도 늘고 있다. 경제 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이 안정된 사회에서 과거와 같은 직업관이나 삶의 태도를 더 이상 기대하기는 어렵다. 노동 조건을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추구하는 것은 성장이 끝난 시기에 나타나는 자연스런 현상이다. 지금 청년은 무엇보다 일상의 안정을 중요시하며, 무조건 아끼고 저축하기보다 의미 있는 경험과 소비를 지향한다. 구인난에 처한 기업에 가보라고 청년에게 일방적으로 권유하거나 단편적인 지원으로 취업을 유인하는 정책이 곧 한계를 드러내는 이유도 청년의 눈높이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모든 청년에게는 척박한 현실에서도 노력해서 실현할 수 있는 목표가 주어져야 한다. 청년이 사회에 진입하도록 직접 지원하는 정책도 필요하지만, 청년 스스로 사회 전반의 위기와 기회가 곧 자신과 직결됨을 인식해야 한다. 청년이 큰 목표를 구체적으로 확립하기 위해서는 역할 모델이 필요하다. 과학기술이 고도화 할수록 지식보다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다음 세대를 위하여 멘토로 나서야 하며, 경우에 따라 청년과의 동반활동마저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교양교육과 직업교육을 일원적 학제로 재편하여 고도의 전문성과 교양을 두루 갖추도록 청년 역량을 종합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기성세대는 청년에게 물질적 성과만 아니라 성장 과정에서 얻은 정신적 경험과 새로운 기회를 함께 물려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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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