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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경기도민 삶의 질 Ⅲ : 통근 · 통학 이동현황과 교통이용환경 평가
저자 빈미영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345호
발행일 2018-11-07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2018년에 실시한 「제2차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2018)」교통부문에서 경기도민 응답자 중 통근자 9,729명, 통학생 1,615명을 대상으로 교통이용환경과 교통안전만족도를 분석하였다. 통근자는 도로를 통한 이동,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통한 이동, 승용 승합차이동, 광역 시내 마을버스를 통한 이동, 철도나 지하철을 통한 이동에서 응답자 64.6%이상이 만족하였다. 주거지역 보행로, 상가지역 보행로, 학교주변 통학로, 횡단보도 및 건널목의 교통안전에 대해서는 68.2%이상이 다소 안전하거나 매우 안전하다고 평가하였다. 19세 미만의 중·고등학생의 경우 65.5%이상이 만족한다고 평가하였는데, 어린이 보호구역과 상가지역 보행로에 대해서는 통근자보다 만족비율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거주 지역에서 교통문제로 통근자는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횟수 부족’, ‘교통체증’, ‘주차공간 부족’ 순으로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중 고등학생은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횟수 부족’, ‘교통안전시설(신호등, 횡단보도 등)부족, ’교통체증‘ 순으로 답하여 순위에 차이가 있었다. 교통이용환경과 안전평가는 지역주민이 지역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높고 지역의 재난관리체계와 응급의료체계 구비수준을 높게 평가할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근통행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경기도 거주지로 이동하는 경향이 뚜렷하며, 중·고등학생은 96.2%가 거주지 주변으로 통학하고 ’도보 및 자전거‘를 48.5%,’버스‘를 44.0% 이용하고 있었다. 근무지 위치에 따라 통근시간은 달라지나, 워라밸(일과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통근시간을 포함한 생활시간(근무시간, 여가시간, 학습시간)을 고려해야 하는 것도 분석결과 나타났다. 경기도민은 도보와 대중교통이용이 환경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공기질 개선을 위한 실천방법으로 ’가까운 곳은 도보로 이동(30.8%)‘하거나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15.6%)‘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결론적으로 경기도내 통근·통학의 교통안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상가지역 보행로 등을 포함하여 보행과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한다. 주민참여형 교통안전사업을 발굴, 추진하는 등 지역주민이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동참할 수 있는 환경조성도 필요하다.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고 환승주차장 건설을 확대해야 한다. 그리고 교통사고 예방 및 조치는 지역의 재난안전, 응급의료체계와 연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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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