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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녹색건축 혁신의 장, 솔라 디캐슬론(Solar Decathlon)
저자 고재경,남지현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378호
발행일 2019-07-17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미국 솔라 디캐슬론(Solar Decathlon)은 녹색건축에 대한 대중의 인식 확산, 청정에너지분야 인재 양성, 혁신적인 기술 전시와 홍보를 목적으로 2002년부터 미국 에너지부 주관으로 개최되는 전 세계 대학들의 친환경주택 경진대회이다.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감축, 건강과 웰빙 증진, 생산성 향상, 일자리 창출 등 녹색건축의 다양한 편익 때문에 2040년 시장규모는 2017년보다 2.6배 증가한 3,6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솔라 디캐슬론은 녹색건축 기술혁신과 교육의 장으로서 단순한 대회 이상의 파급효과와 영향력을 발휘하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솔라 디캐슬론은 올림픽 10종 경기(decathlon)처럼 10개 분야에서 경쟁한다는 의미로 이름이 붙여졌다. 참가팀들은 태양에너지만 사용하여 모든 생활을 해결하는 친환경주택을 대회 기간 동안 실물 크기로 시공하여 일반 시민에게 전시하고 운영한다. 참가팀과 대회 주관 조직은 기업과 단체 후원을 얻어 필요한 비용과 현물을 조달하며 대신 기업들은 기술과 제품 홍보 기회를 얻게 된다.
솔라 디캐슬론은 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녹색건축 기술 혁신을 촉진하며 대회 평가 기준은 다양한 녹색 일자리와 연계된다. 대회 참가 학생들은 다학제 간, 산 학연 협력을 통해 교실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과 경험을 얻고 관련 분야에 진출하는 계기가 되며, 출전 대학은 대학 인지도와 위상을 높일 수 있다. 솔라 디캐슬론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5개 대륙(국가)이 대회를 유치하여 개최하고 있다. 그 동안 전 세계 310개가 넘는 대학팀과 37,00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6,000개가 넘는 기업들의 후원, 100개가 넘는 정부와 유관기관의 전폭적인 지원, 3백만 명의 현장 방문객과 3억 명의 미디어 관람객으로 대회가 성황을 이루었다.
우리나라 녹색건축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시민체감형 녹색건축물과 소통의 장도 부족하다. 경기도는 공사비 기준 전국의 27.8%를 차지하여 녹색건축 시장 수요가 풍부하지만 인식이 낮은 실정이다. 솔라 디캐슬론의 브랜드 파워와 홍보 효과를 고려할 때 대회 유치는 녹색건축, 스마트도시 허브로서 경기도 리더십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중장기적으로 해외건설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아시아 대회 유치를 위해 경기도가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미국 에너지부와 양해각서 체결을 추진하며, 동시에 국내 최초로 해외 대회에 참가할 경기도 대학팀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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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