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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대도시권 교통문제, 허브앤스포크 시스템을 활용하자!
저자 박경철,류시균,김채만,김점산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151호
발행일 2014-07-16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수도권에서는 교통문제로 연간 약 17조 4천억원의 막대한 혼잡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나 도로 공급으로는 문제해결이 어려워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가 필요하다. 경기도 버스노선의 평균 노선 중복도는 11.23, 굴곡도는 1.57로 비효율적인 상황이다. 비효율적인 버스노선체계는 이용자 불편뿐만 아니라 운송수지에도 악영향을 미쳐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의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이다.
허브앤스포크(Hub&Spoke) 시스템은 자전거 바퀴살(spoke)이 중심축(hub)으로 모이는 것처럼 물류가 거점으로 집중된 후 다시 개별 지점으로 이동하는 운송 형태로 적은 연결로 많은 지점을 연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송체계이다. 허브앤스포크 시스템을 버스운영에 적용한 것이 허브기능을 하는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버스노선을 간선과 지선노선으로 이원화하여 운영하는 지간선체계이다. 그러나 사람의 이동은 물건의 이동과 다르기 때문에 버스 지간선체계 도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하다.
첫째, 버스 통행시간 단축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차내시간 보다 환승시간을 약 4.3배 더 불편하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상쇄시킬 만큼의 시간 단축이 필요하다. 간선버스에는 굴곡노선 직선화와 버스우선 통행체계 도입, 2층 버스 등 대용량 버스를 통한 용량 증대를 추진하며, 환승 후 지체 없이 연계될 수 있도록 충분한 지선버스가 공급되어야 된다. 둘째, 열악한 환승 정류장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 실제로 직결버스를 선호하던 시민들의 40%는 환승시설만 개선되어도 환승경로를 이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외 환승시설의 실내 설치와 냉난방 시설 등의 편의시설이 보완되어야 된다. 마지막으로 환승횟수를 최소화시키는 지간선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이동할 때, 가급적 주거지가 입지하고 있는 경기도에서 1회 환승 후 서울 도심까지 추가 환승 없이 도착하는 것이 바람직한 수도권 광역버스 지간선체계 모델이 될 것이다.
이상에서 논의된 허브앤스포크 시스템의 장점인 동시에 단점인 ‘환승’문제에 대한 충분한 대책이 있다면 경기도 버스 서비스는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며, 광역버스에서만 민선 6기 동안 약 445억원의 이용자 편익창출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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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