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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경인 아라뱃길 리모델링 구상
저자 박경철,이수진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197호
발행일 2015-09-02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경인운하 사업은 홍수를 대비한 굴포천 방수로 사업으로 시작하였지만, 사업추진과정에서 운하기능이 추가되어 약 2조 3천억원의 대규모 사업으로 변경되었다. 추진과정에서 경제적 타당성과 환경 문제 등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2012년 5월에 경인 아라뱃길이란 명칭으로 준공하여 지난 5월, 개통 3년이 되었다.
경인 아라뱃길은 여객과 화물 수송의 주운(舟運)기능과 치수, 레저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사업이지만, 치수 기능을 제외하고는 계획했던 효과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화물선 운송 실적은 예측치의 4.4% 수준이며, 여객운송 실적은 예측치의 4.8%에 그치고 있다. 이용자가 많은 자전거길은 성공적이지만 이를 제외한 즐길거리 부족으로 불법 캠핑이나 노점 등이 지속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경인 아라뱃길에 대한 다양한 활성화 정책이 수립 중이지만 주운 기능 유지로 인한 레저 활동의 제약이나 지속적인 비용 투자는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본 연구원이 수행한 설문조사에서 시민들의 47.6%가 경인 아라뱃길에서 물류기능을 포기하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또한 시민들은 경인 아라뱃길의 유람선 활성화 정책보다는 아라뱃길의 수변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레저 활동 지원 정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인 아라뱃길의 부족한 주운 경쟁력과 시민들의 니즈를 감안할 때 경인 아라뱃길은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첫째, 경인 아라뱃길의 물류 기능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 경인 아라뱃길의 물류기능은 인천 터미널에 한정해야 된다. 물류 기능으로 가능성이 없는 김포 터미널의 컨테이너 부두와 다목적 부두 부지는 관광과 레저 활성화를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야 된다. 둘째, 수변 레저 공간의 확대가 필요하다. 인천과 김포 터미널 인근에서만 허용되던 수상레저 구간을 아라뱃길 본류 구간까지 확대해야 된다. 경인 아라뱃길의 레저 공간 확대는 다양한 활성화 사업의 기반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레저 시설의 설치가 필요하다. 수상 캠핑장이나 수변 카페거리 등을 조성하고, 수질이 나쁜 본류에서도 수영을 즐길 수 있는 ‘강위의 수영장’, 강변 모래사장 등의 설치는 새로운 관광 시설로 시민들이 경인 아라뱃길을 방문하게 하는 자원이 될 것이다.
경쟁력 없는 분야에 대한 축소와 새로운 대안은 경인 아라뱃길을 시민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라천’으로 바꿀 수 있다. 뱃길이 아닌 물길로 아라천을 변화시키는 것이 많은 비용이 투입된 경인 아라뱃길을 살리는 첫 단추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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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