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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친환경 위장제품(그린워싱)의 현황과 과제
저자 이정임
과제분류 이슈&진단
보고서번호 제245호
발행일 2016-08-31 보도자료 HWP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우리나라는 1992년부터 ‘환경표지제도’를 시행하여 사무기기,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의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생산, 소비할 수 있도록 환경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환경마크제품의 국내시장 규모는 2014년 37조원으로 2001년 1.5조원 대비 약 22배 증가하였다.
친환경제품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이른바 ‘친환경으로 위장된 상품’인 그린워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린워싱(Green-washing)이란 ‘친환경’ 또는 ‘녹색’ 관련 표시를 이용해 제품의 환경성을 과장하는 제품으로 친환경위장제품은 46.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경기도민 인식조사 결과, 환경관련 인증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73.7%로 높게 나타났으며, 환경마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11%, ‘조금 알고 있다’ 67.1%로 나타나 환경마크에 대한 인지도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친환경위장상품(그린워싱)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40.3%, 그린워싱의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는 10.6% 정도로 환경관련 마크에 대한 정확한 인지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린워싱이 많다고 생각하는 품목으로 ‘유기농산물’이 37.9%, ‘식음료품’ 31.3%, ‘어린이용품’ 23.2% 순으로 나타난 반면 환경관련 인증마크 제품이 많아지길 희망하는 제품도 ‘식음료품’이 35.5% ‘어린이용품’ 20.1%, ‘생활용품’ 19.5%으로 나타나 이들 품목에 대한 집중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린워싱 방지 및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생산자의 환경 친화적 인식 전환이 필요하며,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플랫폼 개발 및 홍보를 통해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환경 관련 마크의 인지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둘째, 허위 과대광고 단속 및 인증마크 주기적인 시장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린워싱 관련 신고 및 환불, 보상 등 민원기관의 지정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가 친환경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표와 라벨을 개발하는 등 제품의 환경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뉴얼 마련 등의 제도적 개선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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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7-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