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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는 2010년 8월 23일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을 중심으로 수원↔의정부, 성남↔고양, 양주↔안양, 고양↔군포, 부천↔성남 구간에 경기순환버스 운행을 개시했다. 경기순환버스 운행과 함께 외곽순환고속도로 청계, 성남, 구리,  불암산, 양주, 김포, 시흥요금소에 7개의 경기순환버스 정류소를 설치하여 광역버스 간 환승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기순환버스 이용승객은 개통 1년째인 2011년 5월  10,400명, 개통 3년째인 2013년 9월 13,500명에 이르고 난 이후 2015년에는 12,300명∼13,700명 수준으로 더 이상 크게 늘지 않고 있다. 주요 목적지간 경기순환버스와 전철의 통행시간을 비교하면 경기순환버스가 평균 16분 빠르다. 전철을 이용하지 않고 경기순환버스를 이용함에 따라 얻은 시간가치 절감효과는 지난 5년간 317억 91백만 원으로 연간 63억 58백만 원 수준이다. 양주↔안양 간 8906번은 전철보다 통행시간이 15분 더 길어 통행시간에서 우위를 갖지 못하므로 운행 구간 또는 목적지를 변경하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수원↔의정부 간 8409번도 구리 시내 경유로 통행시간이 긴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외곽순환고속도로 반대방향의 버스로 갈아타기에 불편한 문제는 안내체계를 개선하여 이용자 편의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경기순환버스 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선정비를 통해 통행시간을 단축하고, 외곽순환고속도로 환승정류장 추가 설치를 통해 환승편의를 도모해야 한다. 최근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이나 휴게소, 복합환승센터 등에서 지하철, 시내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EX-허브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분당선 가천대역, 신분당선 연장선 동천역 정류장뿐만 아니라 건설 중인 하남선 광역철도 H1 정거장 등에도 환승정류장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하이패스 차로가 고속도로 가장자리 차로로부터 떨어져서 설치되어 경기순환버스가 환승정류장으로 진입하기 위해 차량 간 교행이 발생하는 요금소에는 하이패스 시설을 추가 설치하여 교통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대중교통에 통행 우선권을 부여하기 위해 외곽순환고속도로 요금소 전후 1㎞ 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고속도로 중앙에 환승정류장을 설치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간선급행버스(BRT) 시스템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  
  경기순환버스 이용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시설정비는 한국도로공사 EX-허브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한국도로공사와 협의해야 한다. 또한 순환고속도로가 설치되어 있는 타 대도시에서도 순환버스가 운행되도록 건의하는 등 대중교통 우선정책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전철보다 빠른 경기순환버스 2016-01-21 | 조응래
경기도는 2010년 8월 23일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을 중심으로 수원↔의정부, 성남↔고양, 양주↔안양, 고양↔군포, 부천↔성남 구간에 경기순환버스 운행을 개시했다. 경기순환버스 운행과 함께 외곽순환고속도로 청계, 성남, 구리, 불암산, 양주, 김포, 시흥요금소에 7개의 경기순환버스 정류소를 설치하여 광역버스 간 환승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기순환버스 이용승객은 개통 1년째인 2011년 5월 10,400명, 개통 3년째인 2013년 9월 13,500명에 이르고 난 이후 2015년에는 12,300명∼13,700명...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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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