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열린광장 | 기타 | 이슈분석 | 경기연구원
상세검색 ENGLISH 화면크기 화면 크기 확대 화면 크기 원래대로 화면 크기 축소
전체메뉴

기타

경기도를 디자인하는 GRI의 전망 과 관점이 있는 동향 자료입니다.
공유버튼
카카오스토리에 게시물 공유하기Twitter에 게시물 공유하기Facebook에 게시물 공유하기인쇄하기
이슈 열린광장 상세페이지
제목 유네스코에 등재된 새마을운동의 재조명
작성자 김군수 조회수 6182
게시일 2013-12-04 13:39
유네스코에 등재된 새마을운동의 재조명
김군수 선임연구위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새마을운동
   2013년 6월 18일에 국보 제76호 <난중일기>와 새마을운동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로써 한국은 총 11건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2013년 5월까지 96개국 238건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는 데, 등재 건수로 볼 때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은 아시아에서 첫 번째,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게 됨으로써 세계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은 기록문화 강국으로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새마을운동기록물은 정부와 주민이 협력해 빈곤퇴치, 생활환경 개선, 영농의 과학화, 정신혁명, 리더십 개발 등 성공적으로 달성한 한국 근대화의 증언이다. 1970년대부터 2011년까지 129개국에서 5만3천명이 방한해 새마을교육을 받았을 뿐 아니라 UN 세계식량기구와 UN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등은 빈곤퇴치 모델로 새마을운동을 채택했다. 이 밖에도 2010년까지 18개 국가에서 157개 새마을사업이 전개되는 등 새마을운동기록물은 개발도상국의 새마을운동 학습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현황>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현황
유산명 등재일자 유산 설명
훈민정음 해례본 ‘97.10.1 1446년 간행된목판본으로 세종대왕의 공포문과 집현전 학자들의 해설 및 해례
조선왕조실록 ‘97.10.1 조선을 개국한 태조부터 철종까지의 470여 년간의 왕조의 역사를 담고 있는 기록물
승정원일기 ‘01.9.4 조선시대 왕명을 출납하던 승정원에서 매일 작성한 일기
직지심체요절 ‘01.9.4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으로 선의 요체를 깨닫는데 필요한 역대 불조사들의 어록 중 중요한 대목을 초록한 책
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경판 ‘07.6.14 1237년~1248년 경판 81,258장에 판각한 가장 완전한 형태의 불교 경전집
조선왕조의궤 ‘07.6.14 조선왕조의 왕실 행사가 글과 그림으로 기록된 기록유산. 거의 4천권으로 구성
동의보감 ‘09.7.31 17세기 초에 왕명에 따라 발간된 의학 백과사전
일성록 ‘11.5.25 조선 22대 임금 정조가 쓴 일기 형식의 기록
5·18민주화운동 기록물 ‘11.5.25 한국과 동아시아의 민주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기록물
난중일기 ‘13.6.18 임진왜란중 당시 해군 사령관 이순신이 군중에서 직접 쓴 일기. 국보76호
새마을운동 기록물 ‘13.6.18 개발도상국 발전 모델로서 UN에서 빈곤 퇴치 및 농촌 개발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아 아프리카 및 아시아 등 저개발국에서 배우고 있는 새마을운동(1970년~79년)에 관한 정부 및 민간 문서와 관련 사진, 영상물 등 기록물 모음
자료 : 문화재청, “보도자료(2013.6.19.)”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
   전세계적으로 지역공동체발전 모델로 새마을운동을 채택한 것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새마을운동을 계승하지 않고 일본의 “마찌쯔꾸리(마을만들기)” 정책을 벤치마킹하여 2006년부터 지금까지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 ‘지역만들기’ 정책이 지역공동체의 발전에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였다.
지역공동체가 발전하기 위하여는 우리의 고유 모델과 일본의 고유 모델의 장점만을 뽑아 지역실정에 맞도록 융합하여 추진되어야 하지만 그동안 새마을운동의 장점을 우리나라 지역만들기 사업에 접목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일본의 “마찌쯔꾸리”와 차별화된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을 재조명하여야 한다.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은 크게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철저한 경쟁원리에 입각한 우수마을 우선지원 원칙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즉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서 농민의 자율적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였다.
둘째 주민들을 설득하여 앞장서온 새마을지도자의 헌신과 이에 동참하여 협동심으로 난관을 극복해온 주민들의 노력이 있었다.
관이 주도한 게 아니라 관이 유도한 민·관 협력사업(民·官 協力事業)이었다 셋째 새마을운동은 두레, 향약 같은 전통적인 마을 협동의식을 존중하고 권장하고 활용했다.
새마을운동의 성공 요인 중 하나가 사업 단위를 협동의 관행이 있는 마을 단위로 정했다는 점이다. 면이나 리·동 등 대규모 행정구역 단위로 했다면 협동의식을 기대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또한 마을과 마을 간에 경쟁과 협력이 있었다.
새마을운동의 성공 DNA를 협동조합에 접목하자!
   “따뜻한 시장경제의 모델”로 주목받았던 협동조합 탄생이 금년 12월 1일부로 1년을 맞이하였다. 1년동안 국내에 3,057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었다. 협동조합이 새마을운동과 같이 자조와 협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경쟁원리에 입각한 자생력을 갖추는 데에는 한계가 많다.
협동조합이 성공하여 뿌리를 내리기 위하여는 새마을 운동의 성공요인처럼 경쟁원리에 입각한 우수한 협동조합에 우선지원 원칙으로 조합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 지도자의 헌신과 조합원들의 협동심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자체차원의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마을단위 주민들의 의식수준, 취약계층의 의식수준 등이 약하다.
전통시장의 협동조합도 활성화되기 위하여는 상인들의 도덕적, 기업가적 의식수준의 제고가 필요하다.
따라서 새마을운동의 정신중 하나인 의식개혁을 협동조합에도 접목해야 한다.
   도시, 농촌지역의 소규모 마을단위로 주택, 지붕, 거리 등의 디자인을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거점으로 만들어야 한다.
개별위주의 생산방식에서 협동하여 대규모 생산방식을 도입하고 개방화에 대응하여야 한다. 마을단위의 특색을 살려 신농법기술, 제빵기술 등을 가르쳐 공동으로 과학영농화, 서비스화를 이루게 하여 지역소득을 창출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새마을운동의 글로벌화를 통해 일자리창출의 주역으로 활용하자!
   유엔은 새마을 운동을 바탕으로 한 '새천년마을계획'이라는 아프리카의 빈곤퇴치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등 새마을운동은 세계적으로 농촌 개발의 모델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74개국으로 새마을 운동이 수출되고 있다.
   새마을운동을 ODA 방식 등으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확산 보급하는 과정에서 과거 새마을 운동 경험이 있는 중·장년층을 아프리카 등에 새마을운동 교관으로 파견하면 새로운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것이다.
또한 새마을운동을 처음에는 농업분야에서 점차 의료, 문화, 경제분야까지 확산시키면 우리나라 위상이 높아져 국제기구에 우리나라 인사가 많이 진출하는 계기도 될 수 있다.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