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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수슬러지 처리문제, 광역연료화로 해결하자
작성자 조영무 조회수 5900
게시일 2014-01-20 13:15
하수슬러지 처리문제, 광역연료화로 해결하자
조영무 연구위원
수도권매립지 사용연장 반대로 하수슬러지 처리 대란 우려
   국내의 일일 하수처리량은 2천만㎥에 육박하고 있다.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인 하수슬러지의 발생량이 연간 3백만톤에 달하는데, 이 중 수도권에서 발생되는 양이 50% 정도를 차지한다.
   기존의 하수슬러지 처리는 단순 육상 직매립에 의존하였다. 그러나 매립지는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많은 민원발생으로 매립지 위치 선정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매립지 안정화 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해양투기로 전환하게 되었다. 하지만 1992년 우리나라가 런던협약(폐기물의 해양투기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국제협약)에 가입하게 되면서 하수슬러지 처리는 단순 처리에서 해양오염방지와 자원화 개념의 처리방식으로 전환을 맞게 되었다.
   2012년부터 하수슬러지의 해양투기가 금지됨에 따라 환경부는 전량 육상처리를 목표로 우선 재활용률을 높이고, 여유가 있는 운영시설의 광역화와 신규시설을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나, 지역주민의 반대와 막대한 소요예산, 처리기술의 미흡 등으로 계획이 지연되거나 재검토 되었다. 이로 인해 2012년 하수슬러지 처리문제로 대란이 우려되었으나 위탁처리로 전환됨에 따라 문제가 일단락되는 듯하였다.
   하수슬러지의 위탁처리는 슬러지 처리단가의 상승을 불러 일으켰고, 이로 인해 슬러지 처리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지자체와 하수처리장 위탁운영업체의 경영 부실 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경기도 지자체들 또한 2011년까지 하수슬러지 발생량의 27%를 해양투기에 의존하고 있던 상태여서 하수슬러지 처리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태였으나, 대규모 처리시설인 수도권매립지가 존재하여 큰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었다.
   수도권매립지의 사용기간이 2016년까지로 매립지 사용연장 승인이 필요한 시점이나 최근 인천광역시가 매립지 사용연장 승인을 거부하고 있어 2016년 이후 또 다시 하수슬러지 처리문제 대란이 우려되므로 경기도 지자체들은 이에 대한 자구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하수 및 슬러지 처리현황]
하수 및 슬러지 처리현황 이미지01
하수 및 슬러지 처리현황 이미지02
하수슬러지의 연료화로 에너지화 및 온실효과도 저감하자
   탈수된 상태로 발생되는 하수슬러지는 수분함량이 80% 내외로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직접처리가 불가능하므로, 건조과정을 거쳐 최종처리를 하게 된다. 하지만 하수슬러지 처리과정에서 중간단계인 건조공정의 에너지 및 연료소모량이 70%에 달할 정도로 운영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최종처리로 단순매립이나 시장성에 한계가 있는 퇴비화는 비경제적이다.
   최근 일본의 원전사태로 화력발전소 가동률이 증가됨에 따라 연료수입단가가 크게 증가되고 있으며, 정부의 전력비 현실화 정책으로 전력비용이 증가되고 있어 하수슬러지 처리비용은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므로, 지방하수도 재정건전성 확보 측면에서 운영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건조된 하수슬러지는 저위발열량이 2,500 ~ 4,000㎉/㎏ 정도이며, 회분함량이 14 ~ 28% 정도로 단독연소는 부적합하나 보조연료로서는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정부의 폐기물 에너지 이용 및 보급 촉진 정책 시행으로, 각 화력발전소에서는 유기성 폐기물 연료 활용이 의무화됨에 따라 하수슬러지의 활용도가 증대되었다. 그 결과 슬러지 공급비용이 인상되어 슬러지 처리비용의 일정부분을 감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하수슬러지는 보조연료로써 충분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탄화처리시설을 활용할 경우 고열 처리로 지구온난화 물질인 N2O 가스를 크게 감축시켜 온난화 대책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하수슬러지의 연료화처리가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하수슬러지의 연료화를 위해서는 제도적, 사회적 여건 조성 필요
   하수슬러지의 연료화 처리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초기투자비가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중·소규모의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슬러지량을 단독 사업으로 추진하기에 무리가 있으며, 운영비용 또한 크게 발생되므로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통한 슬러지통합처리시설 설치의 추진이 규모의 경제성을 이룰 필요가 있다.
   지방의 하수도재정이 열악한 상태에서 슬러지통합처리시설의 설치는 이상적인 대안일 수밖에 없으므로 중앙정부에서 적극적인 사업비 지원이 필요하며, 또한 처리시설이 설치로 환경적, 재산적 피해를 받는 지역주민에게 보상할 수 있는 인센티브 방안이 적극 검토되어야 한다.
   또한 현행 하수슬러지 연료화에 따른 기준이 과할 정도로 강화되어 있어 연료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여도 보조연료로써 반입이 불가한 실정이다. 하수슬러지는 지역적, 계절적, 기상여건 등에 따라 성상이 변화되므로 획일화된 품질기준을 준수하기가 어려운 특징이 있다.
   특히 반입기준으로 설정된 중금속 함량의 경우, 읍·면지역에서 발생되는 하수슬러지를 제외하고는 반입이 불가한 실정으로 화력발전소에 설치된 대기 및 수질오염방지시설의 기술 수준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제도개선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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