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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경기도 2층 버스 도입방안
저자 김채만,
과제분류 GRI 정책제안
보고서번호 2011-05
발행일 2011-08-01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광역버스 출퇴근시 고속도로 입석이용으로 사고위험에 노출된 이용자를 안전한 좌석으로 전환하고자 2층 버스 도입을 검토함
○ 광역버스 이용자 1일 477천 명 중 23천명이 입석이용하고, 출퇴근시 80천 명 중 10천 명이 입석이용객임
○ 대부분의 광역버스 주행하는 (도시)고속도로는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되어있어, 입석이용객은 대형교통사고에 노출되어 있음

■ 수요가 많고, 혼잡률이 높은 3개 노선(7770번, 1000번, 5100번)은 경제적 타당성 있음
○ 광역버스 이용객이 느끼는 혼잡으로 인한 통행시간 증가분은 2층 버스 도입(좌석이용 원칙)으로 없어지므로 이를 편익으로 산정함
○ 2층 버스의 차량구입비 증가 및 연비감소로 인한 추가비용과 현재와 같은 대기시간을 가지기 위한 운행회수를 이용하여 추가비용 산정함
○ 10개 노선의 경제성 분석결과 3개 노선은 B/C가 1.0이상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고, 7개 노선은 B/C가 1.0이하로 경제적 타당성이 없음

■ 추가비용을 운수사업자가 부담하고 좌석이용을 원칙으로 할 경우 재무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요금은 2,400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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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