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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진단 상세내용
서명 중국 신흥부유층 관광객, 경기도 유치방안
저자 김흥식,
과제분류 GRI 정책제안
보고서번호 2012-12
발행일 2012-10-01 보도자료
원문 PDF 인포그래픽스
□ 중국 신흥부유층은 자금력ㆍ개방적 특성을 가진 고부가가치 관광객이면서 한국 관광산업에 투자 가능한 미래투자자
- 중국 신흥부유흥 총여행경비 $3,090 추정(쇼핑비 $1,636로 일본의 2배)
- 마카오 복합카지노 리조트 투자로 세계 제1의 카지노 시티 건설
☞ 20만위안 이상 연소득 중산층(’08 1,300만가구→’15 7,500만가구→’20 11,095만가구)

□ 중국 해외관광객은 2000년 이후 연평균 18% 성장하여 ‘11년 7,025만 명
- 관광목적지로는 홍콩, 마카오, 일본 및 한국 순이었으나, 최근 일본은 감소세 한국은 증가세로 나타나 한국 제1의 관광목적지로 부상
- 중국 해외관광객은 ’11년 7,025만명→’15년 1억명→’20년 2억명 증가 전망

□ 중국 신흥부유층 주요방한동기는 쇼핑이고, 고급화 차별화된 상품 선호
- 관광활동 중 쇼핑이 80.9%로 압도적인 비중을 나타냈고, 식도락(50.2%), 자연경관(20.2%), 유흥/오락(19.1%) 순으로 나타남

<정책제안>
□ 세분화된 표적시장 선정, 자원간 융복합 체험관광 상품 개발
- 핵심표적시장으로는 `의료관광객, 신혼부부, 골드미스, 골드실버, 나홀로족, 아웃도어 마니아’로 6대 시장 선정
- 레포츠, 프리미엄아웃렛, 헬스케어센터, 산업체, 테마파크등 레저, 쇼핑, 산업, 의료, 관광자원간의 융/복합화로 차별적 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 다이렉트마케팅, 팸투어, 표적마케팅, 동북아관광네트워크, 양방향 맞춤형 홍보, Hot Place Image Marketing, 현지화 등 6대 전략 추진

□ 중앙정부는 법제도적 개선, 경기도는 정책지원에 집중
- (중앙정부) 지역별 차별화 인센티브 제도 동일 적용, 중국 1선도시(북경, 상해, 심천) 중심 개별비자 완화정책 중국 전역으로 확대
- (경기도) 경기문화관광해설사, 경기택시투어가이드 등 경기관광스페셜리스트 양성, 숙박인프라 확충 위한 공공기관이전부지 숙박단지조성에 관한 특별조례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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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