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ENGLISH 메뉴열기
38930 report-01

기획출판

공유버튼
인쇄하기
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더 많은 민주주의를 향하여
저자 이한주, 김성하 [기획] ; 윤비, 이상원, 황옥자, 김현주, 안효성, 김은중, 장문석, 심승우, 박성진, 백미연, 김주호, 이승원, 장석준, 김만권, 남재욱 [공저] 과제분류 기획출판
출판년 2021
판매처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5796853&orderClick=LAG&Kc=#N
집단지성과 실사구시의 실천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평등은 정치적 거대 담론이 아니며 또한 정치 공간의 장식품도 아니다. 자유와 평등은 시민들의 일상의 삶으로서 구체적 실천의 현장에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정치 공간은 일반 시민들이 일상에서 자유와 평등을 체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치지도자는 시민들의 일상을 지켜주고 구들이 자유와 평등을 가꿔나갈 수 있도록 정책을 설계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를 실천하고 실현하는 것은 국가의 역할만은 아닌 것이다. 국가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지역, 즉 지방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평등을 거대 정치 담론으로만 장식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 속에서 자유와 평등이 실천될 수 있도록 일상의 실천적 정치 공간을 만들기 위한 더 큰 걸음을 걸어야 한다.

이 책은 포퓰리즘의 파도를 맞이하며, 포퓰리즘을 정의하고 분석하기보다는 정치사상 측면에서 보다 근본적으로 인민(민중)의 의막 무엇인지, 그리고 포퓰리즘이 유럽, 미국, 라틴아메리카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민주주의를 상징해온 대의민주주의의 한계가 무엇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민주주의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책의 발간이 '민'을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현재의 민주주의를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한주의 다른 보고서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