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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광주시 태전지구 교통대책 방안
저자 조응래,지우석 과제분류 전략정책연구
발행월 2020-01 보고서번호 2019-49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태전지구의 계획인구는 19,869명, 면적은 965,756㎡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기준(2만 명, 100만㎡)에 약간 못 미치게 개발되어 종합적인 교통대책이 수립되지 못한 상태에서 대규모 주택단지가 형성되어 교통난이 가중
○ 태전지구와 인접하여 인구 14,624명, 면적 805,715㎡의 고산지구가 개발되고 있어 종합적인 교통대책 마련 필요

□ 태전지구 교통대책 방안은 도로 확충방안, 철도 확충방안, 교통체계 개선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

□ 도로 확충방안은 9개의 단기 사업과 5개의 중장기 사업을 검토
○ 단기안으로 행정복지센터 앞 도시계획도로, 경안중∼신장지 도로, 고산IC 램프 확장, 태전육교∼포은대로 연결도로, 고산지구 내부도로망 확충, 중로 2-14호선 도로개설, 성남∼장호원 연결램프 설치, 시도 9호선 확장, 신현리∼직동 연결도로 추진 검토
○ 중장기안으로 국도 43 45호선 대체 우회도로, 시도 42호선(고불로) 확장, 직동IC∼ 태전4지구, 신장지사거리∼삼동역(시도 2호선) 도로확장 방안 제시
○ 단기안으로 검토 중인 신현리∼직동 연결도로 외에 태전 고산지구에서 성남으로 직접 연결되는 도로를 중장기 대안으로 추가 검토

□ 철도시설 확충방안으로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에 대한 사업추진 타당성 검토
○ 2019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추가 검토사업인 위례신사선 연장 사업(위례 중앙역∼광주시 삼동)에 대한 사전 타당성 검토중

□ 교통체계 개선방안으로는 태전육교 하부, 오포 교차로 및 세종∼포천 고속도로 오포 IC 개선 필요
○ 태전육교 하부는 회전교차로 도입 및 좌회전 금지 등을 통한 교통체계 개선
- 중로 1-19호선 도시계획도로 확장 개설 및 장지지구 사업추진을 고려한 평면 및 회전교차로 대안 검토
○ 오포 교차로는 국도 43호선 접속램프 이전, 하부교차로를 회전교차로 형태로 설치 필요
○ 오포 IC는 서울 방면 IC와 세종 방면 IC가 분리 운영되어 이용자의 혼란이 우려되므로 적절한 안내체계 정비 필요
- 광주에서 서울 방면 연결은 평면교차로 이루어져서 교통체증이 예상되므로 광주시 도로사업과에서 2019년 12월 발주한 『오포나들목 입체화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가 나오면 한국도로공사와 완전 입체화 등 개선방안 협의

□ 광역철도사업 반영을 통한 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 활용
○ 위례∼신사 연장선 사업이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되면 정부 부담 70%를 제외한 30%의 반(15%)을 경기도가 분담하고 광주시가 15%를 분담하므로 광역철도 사업으로 지정되어 추진되도록 노력

□ 국도 우회도로 사업의 적극 추진
○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과업 진행 중인 『제5차 국도 지도건설 5개년 계획 (2021∼ 2026)』에 국도 43, 45호선 우회도로 사업(광주 오포∼남한산성 4차로 신설) 반영을 요청하여 광주시민의 통행불편 해소
○ 자연환경보전권역, 팔당특별대책1권역,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의 중첩규제를 받고 있는 광주지역의 피해에 대해 중앙정부 및 경기도 차원의 관심을 유도하고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에 의견 개진

□ 고속도로 연결도로 정부사업으로 추진 유도
○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2개 IC가 광주시 관내 국도 3호선과 국도 43호선에서 연결
○ 성남∼장호원 간 도로 직동IC와 연결되는 고불로 확장 및 국도 43호선과 연결되는 도로 확장은 중앙정부 사업으로 진행되도록 국토교통부에 적극 의견 개진
- 도로용량 증대 및 보도공간 불편문제가 해소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협의 추진
○ 직동 물류단지 접근도로로 활용되는 고불로의 도로 확충에 대해서는 물류사업자도 일정 부분 부담하도록 통합심의 단계부터 협의 진행

□ 민간사업 추진 시 필요 기반시설 확보
○ 태전육교에서 경기 광주역으로 연결되는 도로 사업비는 주변 개발사업 시행자가 일부 부담하도록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 도로용량 증대 및 보도공간 불편문제가 해소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협의 추진
○ 직동 물류단지 접근도로로 활용되는 고불로의 도로 확충에 대해서는 물류사업자도 일정 부분 부담하도록 통합심의 단계부터 협의 진행

□ 대중교통 개선은 광주시 재정사업으로 추진
○ 태전지구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태전지구에서 삼동역, 경기광주역을 직접 연결하는 광역버스 및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 운영
- 광주터미널∼경기 광주역∼태전지구∼내곡 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서울역으로 연결 되는 3201번 광역버스 10대 운행 예정(2020년 3월)
- 광주터미널∼경기 광주역∼태전지구∼내곡 고속도로∼선릉역∼코엑스로 연결되는 광역 버스 노선 10대 운행 예정(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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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