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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 동부권 레저문화 축제도시 구축방안 연구 : 하남시 중심
저자 지우석,이수진,박경철 과제분류 전략정책연구
발행월 2019-11 보고서번호 2019-45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한강, 산악 등 관광자원이 다양한 하남시의 관광사업과 축제 아이템을 발굴함
○ 하남시도 축제와 관광분야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현재로선 인지도가 낮음
- 미사리 카페촌의 예전 명성은 남아있지만 새로운 문화 트렌드에 부합하지 못해 유명무실한 상황으며, 이성산성 문화축제, 부막축제 등을 꾸준히 개최함에도 하남시의 관광과 축제는 인지도가 미미함
○ 하남시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축제와 관광사업이 필요함
- 서울시 및 수도권 인구밀집 지역으로부터 광역교통 접근성이 좋아 관광 및 축제의 활성화의 잠재력이 높고, 새로운 관광 및 축제 트렌드인 친환경, 재미(Fun), 감성충족, 가족, 슬로우(Slow), 체험과 참여 등에 부합하는 축제와 관광사업의 개발이 필요함

□ 하남시 관광사업의 비전은 누구나 친근하게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관광도시’로 설정함
○ 첫 번째, 수도권 나들이 명소화 사업으로서 문화역사벤치 설치, 어린이 친화 환경 기반조성, 이야기가 있는 걷고 싶은 길, 숲유치원 조성이 제안됨
○ 두 번째, 특화여행도시 조성사업으로서 테마 디자인거리 조성, 도시공원 아트파크화, 수상조각공원 조성이 제안됨
○ 세 번째, 체류형 레저도시 조성사업으로 미사리 수상레저단지 조성, 키디빌리지 조성, 우드 빌리지 조성, 교육연수파크 조성, 플라워 갤러리 파크 조성, 외국인 전용 게스트하우스 조성, 유럽형 휴가마을 조성이 제안됨
○ 네 번째, 관광콘텐츠 및 상품개발 분야에서는 하남 관광브랜드 개발, 12번의 만남 이벤트, 교과서 속으로 떠나는 하남여행, 야간관광 이벤트, 수상 이벤트 발굴이 제안됨
○ 다섯 번째, 관광객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해 맛집 브랜드화, 도심 게스트하우스 운영이 제안됨
○ 여섯 번째, 홍보마케팅 체계 구축을 위해서 하남 방문의 해 개최, 외국인 친구사귀기 운동, 관광안내소 시스템화가 제안되었음

□ 축제 테마의 차별성을 부각하고 최신 축제 트렌드를 바탕으로 하남시의 축제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함
○ 하남시의 축제 핵심키워드로 도출된 「문화예술」, 「물」, 「역사전통」, 「일상」, 「젊음」, 「가족」을 중심으로 축제 수준별로 13개 축제를 발굴하고, 계절적 편중성을 줄이기 위해 「겨울」에 개최 가능한 축제를 3개 발굴하여 총 16개의 축제를 제시함
○ 첫 번째, 기존 축제 활성화 방안으로서 이성산성 문화축제 발전방안, 아시아 코믹댄스 페스티발 활성화 방안이 제안됨
○ 두 번째, 국제 수준의 신규 축제로서 하남 국제영화음악제, 하남 불꽃축제, 빅 워터 페스티벌이 제안됨
○ 세 번째, 국내 수준의 지역기반형 축제로서 키즈 사이언스 페스티벌, 하남 맥주 페스티벌, 미사리 포크&비어 페스티벌, 하남 디자인 아트페어가 제안됨
○ 네 번째, 이슈형 축제로서 하남 썸머뮤직 페스티벌, 뮤직 캠프 페스티벌, 국제 게임 페스티벌, 하남 펫문화 페스티벌이 제안됨
○ 다섯 번째, 겨울 축제로서 하남 눈사람 카니발, 하남 눈빛축제, 하남 크리스마스 마켓이 제안됨
○ 제안된 여러 축제 중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평가된 우선순위는 하남영화음악제, 뮤직 캠프 페스티벌, 이성산성 문화축제, 빅 워터 페스티벌 등으로 나타났음

□ 하남시도 지역기반 축제와 관광 분야 사업을 추진중이지만 아직까지는 하남시의 축제와 관광 인지도는 낮은 편임
○ 하남시는 한강수계와 산악자원을 가지고 있어 잠재력이 높은 관광자원이 많고 무엇보다 수도권의 인구 밀집지역과 접근성이 높아 지역관광 활성화의 기회가 우수함
○ 본 계획의 목적은 하남시의 레저, 문화, 관광 아이템을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창의적인 계획을 제시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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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