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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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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정원문화산업 종합실시계획 수립 연구
저자 이양주,김한수 과제분류 정책연구
발행월 2019-12 보고서번호 2019-58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연구 요약
○ 정원 가꾸기(가드닝, gardening)를 하면 WHO가 정의하는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함. 자기존중(Self-Esteem), 심장건강(Heart Health), 스트레스 감소, 숙면, 손 근력, 가족의 건강과 건강한 재정에 도움을 주며, 흙은 행복을 느끼게 해줄 수 있음. 사립식물원(private botanical garden)에 대한 한 연구에서 지불의사금액(WTP)이 12,234원이라는 결과도 있음
○ 가드닝을 진흥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2015년에 법을 제정하였고 경기도는 2017년에 조례를 제정. 이 연구는 국가의 법과 경기도의 조례에 의한 법정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
○ 정원의 기원은 자연을 순치한 생산 공간이므로 경작(agriculture) 그리고 문화(culture)와 불가분의 관계 속에 있으며, 창작, 참여, 교육, 감상 등 훌륭한 문화 활동으로 볼 수 있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마을정원, 공동체 정원, 정원박람회가 도시를 재생하는데 한 몫을 단단히 하고 있으며 특히 경기도가 최초로 도입한 정원박람회와 마을정원은 전국으로 확산
○ 국가가 정원진흥을 위한 2차 계획을 수립 중이나 아직도 정원산업을 정의하지(define) 못하고 있는 실정. 일부는 사업체 등록을 했을 것이고 일부는 농업경영체 등록을 했을 것이나 산업의 범주를 살펴보고 관련된 산업을 조사하여 개략의 소비규모를 추정할 수 있고, 이렇게라도 하는 중요한 이유는 동향을 살필 수 있기 때문
○ 경기도 가드닝 규모는 1조원 정도로 추정됨. 우리나라 뉴스 기사로 본 정원에 대한 관심도, 세계 가드닝 시장의 규모와 동향, 다른 나라들의 가드닝 관련 분야들의 동향을 조사하였음. 우리나라 화훼산업 중 분화(盆花, potted plants)와 절화(折花, cut flowers)는 급감했으나 정원용인 초화(草花, herbaceous plants)는 크게 증가하였음. 따라서 당분간 우리나라 가드닝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취미와 건강 중시, 1인 가구 증가로 집 안의 정원, 작은 정원, 손쉬운 정원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
○ 경기도 정원문화진흥을 위한 5년간의 정책사업으로 785억원으로 계획. 이중에서 도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35%으로 예산계획은 비교적 현실적임. 이 사업 중에서 상당 부분은 (구)녹지재단을 다시 부활시켜야 가능하며, 국가와 지방 그리고 학계는 가드닝의 영역에 대한 연구와 산업 조사를 해야 할 것. 경기도에서 시작한 정원박람회는 전국으로 확산되어 정착되었는데 경기도 시군에서는 이마저도 담당할 조직이 없는 상황. 경기도의 가드닝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이 필요한데 특히 시장이 형성되었으나 재편 중인 유통센터는 시급

□ 중간지원조직의 절대적 필요, 경기녹지재단의 재활은 시대적 요구
○ 公園(공원)은 공공의 정원, 공원은 공공 영역, 정원은 개인 영역. 최근에는 공동체 정원, 마을 정원 개념으로 정원의 공익적인 부분도 강조되는 경향. 인공과 자연을 매개하고 도시와 자연을 매개하여 도시를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조성하는데도 일조하고 있는 상황
○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의 전신인 경기녹지재단은 우리나라 정원문화박람회를 만들어 내었으며, 지금은 전국적으로 확산. 역시 전국 최초로 시민정원사를 양성하여 경기도와 우리나라 곳곳에서 정원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전국적으로 확산. 아울러 재단이 활성화시킨 오픈 가든은 많은 정원전문가들로부터도 호응도가 높았고 호응도가 더해 가는 상황에서 아쉽기도 그 기능이 마비
○ 이 연구에서 제시한 경기도 정원문화 종합실시계획의 18개 과제에 대한 계획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각 과제의 여러 장애물을 극복하는데 (전)경기녹지재단이 아주 필요함을 알게 되었음(제5장 각 과제별 계획서 참조)

□ 정원의 개념과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정원은 개인적인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공공으로까지 확장. 이를 테면, 순천만 정원이 정원인가 아니면 공원인가? 사실은 공원이 아닌가 하는 판단이 됨
○ 정원산업은 사업체 조사가 불가한 상황. 산림청과 김완순(2015)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식물소재를 비롯하여 8가지 범주로 정의. 주로 해외 선례를 검토하여 범주 정리
○ 정원의 범주를 보면 분명한 영역을 갖고는 있으나 화훼, 도시농업 등과도 경계가 섞여 있는 것이 현실. 따라서 이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고찰이 필요

□ 경기도 시군의 업무 분장과 조직의 필요
○ 경기도는 격년으로 하던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이제는 매년 경기도의 시군을 순화하면서 개최. 각 시군에는 정원을 담당하는 부서가 전무
○ 법이 만들어지고 경기도에서 조례가 만들어지고 시민사회는 웰빙으로 정원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경기도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시군의 조직, 최소한 업무라도 분장

□ 어떠한 방식으로든 플랫폼이 시급
○ 이 연구에서 검토한 것은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플랫폼, 시민정원사와 도시농업의 마스터가드너들의 활동의 장으로써 각 지역별 협의체를 묶는 경기도의 협의체, 민간 부분은 특히 유통 분야의 플랫폼이 시급
○ 정책건의 제일 앞부분의 경기녹지재단의 재활(경기녹색재단의 설립)이라도 우선적으로 되면 시작이 가능하고 유통분야 플랫폼은 대규모적, 계획적으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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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