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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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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한 통행패턴 분석과 활용방안 연구
저자 빈미영, 이수진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1-12 보고서번호 2011-58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본 연구는 경기도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버스 정류소의 유형을 구분하고 그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경기도 교통카드 데이터는 2007년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제를 위하여 경기도 교통카드 시스템이 도입된 이래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에 활용된 사례가 드물어 그 활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첫째, 선행연구와 국내외 교통카드 이용과 활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의 교통카드 시스템기술과 이용현황은 선진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대중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활용은 교통카드 이용건수를 조회하거나 기초적인 지표만을 도출하는 걸음마 수준에 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통행패턴을 분석하였다. 통행패턴은 통행(trip)단위가 아닌 이용자의 최초 출발지와 최종 목적지까지 환승을 포함한 통행사슬(trip chain)개념을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하루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건수는 최대 12회까지 나타났으며, 대중교통을 연속해서 이용하는 건수는 전체의 92%가 환승을 포함하여 2회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 단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내부통행량과 외부통행량을 산출하였는데, 다른 시군과는 다르게 의왕시, 과천시, 동두천시가 내부통행보다는 외부통행 비율이 각각 67.1%, 61.9%, 52.0%로 높게 나타났다.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를 중심으로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이동하는데 나타난 환승횟수는 가장 적게는 경기도에서 경기도로 통행하는 것이 0.35회이며, 가장 많이 환승하는 통행은 인천과 경기도간의 통행인데, 인천에서 출발하고 경기도로 도착하거나 경기도에서 출발하여 인천으로 도착하는 경우 모두 평균 1.17회로 나타났다. 경기도내 통행이 적은 이유는 경기도내에서 버스로 이동시에는 대부분이 환승을 하지 않는 짧은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정류소 수요 분포는 이용자와 차량, 노선을 구분하여 살펴봤으며, 하루 동안 발생한 수요는 개별 정류장을 기준으로 하면 서울시의 삼성역이 가장 많았고 오전첨두시간대(5시∼9시)는 부천역과 수원역이 오후첨두시간대(18시∼22시)는 서울시 사당역과 부천역이 가장 높았다. 한 정류소에 평균 2.93개의 노선이 경유하며, 137.51대의 차량이 정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구간별 노선중복 수요는 이천시와 여주군에 위치한 도로에서 최대 128개와 145개 노선이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승정류소 유형을 구분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환승정류소는 하루 1회 이상의 환승이용객이 발생한 정류소를 의미한다. 환승정류소 유형은 이용수요, 평균대기시간, 평균접근거리, 평균환승횟수의 규모와, 관광지 유형을 검토하였다. 이용수요, 평균대기시간, 평균접근거리, 평균환승횟수는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해석의 편의상 4그룹으로 구분하고 관광지주변 정류소는 기존에 정의된 관광유형을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활용방안으로는 정류소 개선사업을 위해 대상지를 선정하는 시나리오를 3개 제안하여 분석하였다. 시나리오는 환승거점 선정, 교통약자 시설개선 우선대상 정류소 선정, 관광지 정류소 환승정보 제공을 위한 우선 대상 정류소 선정사업으로 가정하여 제시하였다. 방법은 CHAID와 군집분석을 적용하였으며, 환승거점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정류소이용수요, 차량수요, 평균대기시간 변수를 적용하였다. 교통약자를 위한 정류소시설개선의 대상정류소 선정에는 초등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정류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초등학생 이용수요, 일반이용수요, 평균대기시간을 고려하였다. 관광지 정류소는 주말(일요일) 이용수요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대상 정류소를 선정하는 데는 본 분석방법이 분류의 기준이 사전에 결정되어야 한다는 한계는 있었으나, 관리자의 직관적인 판단을 지원하는 의사결정 방법으로 유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방법이 실제로 적용되기 위해서 선행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들이 있는데, 아래와 같다.

- 수도권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을 위한 공유체계 필요
- 다양한 지표산출을 위한 원시데이터 활용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경기도에 정책건의를 제안하였다. 교통카드 활용측면과 정류소 시설개선 측면 2가지로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측면
① 다양한 정책활용을 위하여 교통카드데이터 이용 매뉴얼 작성
② 경기도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시 교통카드데이터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화
③ 국가단위 교통카드 활용 연구사업 선행 추진

(2) 정류소 유형별 시설 개선 측면
① 정류소 유형별 시설 설치 가이드라인 작성
② 경기도 버스정류소명 체계 개선
③ 경기도 마을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④ 대중교통이용 관광지 정류소 막차정보와 환승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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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