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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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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방안 연구
저자 신기동,배영임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7-08 보고서번호 2017-40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HWP 인포그래픽스
이 연구는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과 정책분야별 실행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경기도 자치조례에 따른 뷰티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수립을 뒷받침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뷰티산업 정책은 뷰티제조업을 중심으로 펼쳐졌는데 2013년 ‘화장품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2016년 ‘보건산업 종합발전 전략’, 2017년 ‘중소화장품기업 수출역량 강화대책’, ‘의약외품화장품제조유통관리계획 수립’으로 이어지며 뷰티제조업 육성을 위주로 정책이 수립, 추진되어 왔다. 경기도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뷰티제조업체가 위치해 있고, 2012년 제정된 뷰티산업 진흥조례를 근거로 뷰티 생산시설 국제규격 표준화 지원, R&DB 지원, 제품개발 지원, 뷰티 박람회 지원 및 수출 지원 등 뷰티제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다양한 지원시책을 펼쳐 왔음에도 사업체들은 기술개발, 산업인프라, 해외시장 진출, 인력양성,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뷰티박람회 등의 정책분야별로 여전히 많은 문제점과 애로를 안고 있어 뷰티산업의 성장발전을 위한 정책의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경기지역에 소재하는 뷰티제조업 부문의 1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운영 실태와 정책지원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정책수요를 중심으로 설문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8개 유형으로 구분한 정책지원 분야에 대한 필요성 응답률(선호도) 분포를 보면, ‘내수시장 판로확대’와 ‘수출/해외진출 확대’ 등 판매활동과 관련된 정책지원 필요성을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인증’ 등 제품력 강화 관련 정책지원 필요성을 그 다음으로 크게 인식하고 있다. 한편, 각 정책지원 분야별 하위 세부사업에 대한 선호도 분포를 조사한 결과와, 세부사업 전체(46개)에 대한 상대적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를 종합 분석하여 절대적, 상대적 선호가 높은 시책과제를 도출하였는데, ‘화장품 제품개발 관련 정책 및 시장동향 정보제공’, ‘홍보 및 광고 확대’, ‘국가별 화장품시장 동향정보 수집 및 제공’ 등의 순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서 이와 같은 개별기업 관점의 정책 선호도와 연구진의 정책적 관점의 중요도 판단을 종합하여 각 세부사업별 중요도 및 사업유형 등을 최종적으로 평가하였는데, 연구진의 정책적 판단이 개입하여 중요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는 공공인프라 구축 분야의 ‘경기도 뷰티산업 원스톱 지원서비스 시스템 구축’, ‘경기도 화장품 사업자단체 활성화’, ‘OEM/ODM 불공정거래 실태조사’ 등을 들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정책수요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뷰티신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시책과제를 선별하고 추진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유통방식(자사브랜드 또는 주문자상표), 사업체규모, 수출관련성 등 사업체 특성별로 각 시책과제에 대한 선호도가 상당한 편차를 보인다는 점을 반영하여 세부 시책사업별 우선순위 대상집단을 설정하는 선택적 집중 전략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자치조례에 근거한 경기도 뷰티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수립에 반영할 필요가 있는 시책과제를 40개로 압축 재정리하였으며, 이 가운데 정책반영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를 제외한 대다수의 시책과제들에 대해서 배경과 필요성, 기본방향, 실행대안 등을 가급적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최종 정책대안의 구성형태는 조사분석 과정에서 사용하였던 정책지원 분야별 평면적 구분방식에다 추진체계 구축과 핵심 전략과제라는 유형을 추가한 점이 특징적이다.
최종적으로 제시한 40개의 시책과제를 요약해 보면, 먼저 추진체계 구축과 관련하여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센터 설치’, ‘지역내 전문기관과의 연계협력’, ‘사업자단체의 활성화 및 역할 확대’ 등 세 가지 시책과제를 제안하였으며, 이 가운데 뷰티산업 지원센터 설치를 정책반영도가 가장 높은 과제로 평가하였다.
핵심 전략과제로는 5개의 시책과제를 제시하였는데, ‘연구개발 및 해외시장 관련정보의 효율적 수집전달체계 구축’을 정책반영도가 가장 높은 과제로 선정하였다. 정책수요 조사결과에서 ‘제품개발 관련 정보제공’과 ‘수출/해외진출 관련 정보제공’ 두 시책과제의 지원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두 과제의 중복성과 연계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통합한 시책과제를 제안한 것이다. 정보제공 다음으로 정책반영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 핵심 전략과제는 ‘원료, 용기/포장 등 중간투입요소 부문의 육성’이다. 화장품 완제품 부문은 진입장벽이 낮아 과밀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어 정책적 지원의 명분이 미흡한 데 비해, 중간투입요소 부문은 화장품산업 전반의 지속가능한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결정요소로 평가되기 때문에 이를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과 명분은 충분하다고 인정된다.
핵심 전략과제를 제외한 6개 정책지원 분야별로 총 32개의 시책과제를 제안하였다. 각 분야별로 정책반영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 시책과제로는, ‘제품 평가/임상시험 지원’(연구개발인증 분야), ‘GMP 인증 지원사업 지속’(생산체계 고도화 분야), ‘마케팅 역량 제고 지원’(내수시장 판로확대 분야), ‘원스톱 수출지원서비스 체계 구축’(수출해외진출 확대 분야), ‘우수인력 유입촉진을 위한 우량 뷰티기업 홍보사업’ 및 ‘뷰티서비스업 종사자 기술재교육 프로그램’(인력수급 개선 분야, 2개 시책과제), ‘화장품 분야 하도급 불공정거래 실태조사’(동반성장 분야) 등 7개 과제를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정책반영도가 매우 높지는 않지만 높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된 시책과제로는, ‘산학협력 등 외부자원과 연계한 연구개발 활성화’(연구개발인증 분야), ‘뷰티업종 공동구매 플랫폼 구축’(생산체계 고도화 분야), ‘판로개척 및 제품판매 촉진’(내수시장 판로확대 분야), ‘영세 수출기업의 통관비용 및 전문인력 지원 강구’(수출해외진출 확대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주문식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생산직 인력난 해소를 위한 공동통근버스 운행 검토’(인력수급 개선 분야, 2개 시책과제), ‘중소기업 간 업종별/권역별 소통교류 플랫폼 구축’(동반성장 분야) 등 7개 과제를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이 보고서에서 제안한 시책과제들이 향후 5년간 기본계획의 내용에 모두 담길 수는 있으나, 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을 위해서는 매년 기업들의 수요와 선호도를 재검토하여 시책사업의 선택과 배제, 그리고 우선순위의 설정이 이루어지는 수요대응형 정책시스템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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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