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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소비자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저자 배영임 과제분류 기본과제연구
발행월 2019-12 보고서번호 2019-05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본 연구는 최근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의 구매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관련 분야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 기획 개발과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고 있거나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의도에 대한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징, 제품/서비스의 사용의도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혁신성, 건강관심도, 기능적 우수성, 디자인 심미성, 가격효용성, 정보 품질, 보안 신뢰성 등 영향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가설 검증결과 개인의 혁신적 특성은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은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한 효율적 정보 획득과 활용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에 최신기술을 적용하고 다른 기기와의 호환성을 높이며, 고급스러운 외형이나 메뉴 디자인은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고 양질의 정보 축적과 제공, 보안에 대한 믿음은 사용자들이 기능을 빠르고 쉽게 이해하고 사용을 가능케 했다. 마지막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수용의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소비자의 수용의도 결정요인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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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