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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지방도 309호선 연계도로망의 합리적 구축방안 연구
저자 조응래, 김점산, 최기주, 정우현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2-04 보고서번호 2012-10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분석결과
○ 과천∼송파간 도로가 기존 계획대로 국도 47호선에 접속될 경우 엇갈림(weaving)의 문제가 발생하여 지체도가 77초에서 186초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과천∼송파간 도로를 지방도 309호선에 직결할 경우 엇갈림에 따른 지체도 85초로 감소
○ 과천∼송파간 도로와 시흥∼과천간 도로를 직결하는 방안은 지방도 309호선 이용차량의 송파∼과천간 도로 접근에 불편을 초래하며 교통량도 감소 예상

□ 정책제안
○ 과천∼송파간 도로를 지방도 309호선에 직결 검토
- 국도 47호선 하부에 하행 지하차도를 건설하여 지방도 309호선과 직결하고, 상행은 국도 47호선 확장을 통해 민자도로 이용차량의 접근 편의 도모
- 상아벌 지하차도 진출차량 및 사당방면에서 진행하는 차량과 과천∼송파간 도로 이용 차량의 엇갈림(weaving) 문제 및 민원발생 해결 가능
○ 시흥∼과천간 도로는 향후 과천∼송파간 도로와 연결
- 시흥∼과천간 도로의 과천 IC 설치 위치를 시흥방면으로 1.5㎞ 이전하고, 과천지식 정보타운 및 안양∼성남간 고속도로 인덕원 IC와 연결되는 간선축으로 형성
- 과천∼송파간 도로와의 연결은 향후 사업 추진시 연결할 수 있는 구조만 사전 확보
○ 국도 47호선 우회도로 계획의 재검토
- 과천지식정보타운 토지이용의 일체성 확보를 위해 기존 국도 47호선 우회도로를 건설하는 계획은 교통체계상 청사 IC 부근의 교통처리를 더욱 복잡하게 만듬
- 기존 국도 47호선을 부분적으로 반지하화 하여 과천지식정보타운의 연결성을 확보 하는 방안 검토 필요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접속지점 개선을 위한 T/F팀 구성
- 선암 IC 주변도로의 교통정체는 향후 지방도 309호선 전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원활한 소통방안 모색 필요
-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접속지점 개선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광역도로분과회의 안건으로 채택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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