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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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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철도사업 추진시 경기도의 역할과 기능 정립방안
저자 조응래,지우석 과제분류 정책연구과제
발행월 2014-06 보고서번호 2014-15
원문 PDF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연구요약]
○ 경기도 시행 광역철도는 기존 도시철도를 연장하는 형태로 건설되므로 종합관제센터, 차량기지의 공동 활용에 따른 운영비용 절감 가능
- 하남선의 운영비용은 189.7억 원, 별내선은 293.6억 원, 진접선은 163.1억 원으로 예측
○ 운영수지 검토 결과 하남선을 제외한 별내선, 진접선은 재무성이 확보되지 않아 운영수입 증대방안의 적극 시행 필요
- 철도관제는 기존 철도운영기관에 위탁하고, 역사운영 등은 직접 관리하여 재무성 개선

[정책건의]
○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의 효율적 건설과 운영을 위해서는 전담조직체계 구축
- 기존 철도과를 광역/도시철도과와 철도건설과로 분리
- 실무경력이 있는 임기제 공무원 채용을 통해 철도계획/설계/시공 분야 전문인력 확보
- 향후 철도건설에 대한 노하우가 쌓이면 경기도 건설본부에서 철도건설을 담당
○ 운영경비의 적정성 검토를 위해 철도운영 기관과 경기도, 해당 지자체, 학계, 연구원, 엔지니어링업체, 회계사 등으로 이루어진 운영협의회 자문단을 구성하여 협의
- 운영경비 산정을 위한 공동용역을 발주하여 적정 분담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고, 이에 대해 운영협의회 자문단이 운영개시 12개월 전까지 협의 완료
○ 철도운영기관의 경영효율성 확보를 통한 운영비용 절감방안은 서울메트로 및 서울도시 철도공사 경영혁신 방안 자료를 활용하여 모색
- 상가임대사업, 광고사업, 조직/운영 효율화, 구매방식 개선 등 추진
- 조직/운용 효율화를 위해 시간대별 업무량에 따른 탄력적 인력배치, 분야별 운영주체 최적화, 무인운전 도입, 외주업무 효율화 추진
○ 광역철도 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철도이용수요 및 운영 외 수입 증대방안 마련
- 이용 편의시설 확충 및 역사내 상업시설 입지 등 부대사업의 적극 추진
○ 수도권 철도 네트워크 확충 및 철도시설수준 향상
- 별내선과 진접선간, 하남선과 중앙선 팔당역간 편리한 환승체계 구축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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