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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 정책연구 · 수탁연구 · 기타연구 · 공공투자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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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남한산성 지역경제 파급효과분석 및 활용방안 연구
저자 이수진 과제분류 지역연구과제
발행월 2014-08 보고서번호 2014-34
원문 PDF 국문요약 HWP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 201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남한산성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현황 및 국내외 사례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남한산성의 보존 및 활용에 대한 투자 필요성과 다양한 활용전략을 제시

□ 남한산성 방문실태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결과
○ 201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한 남한산성의 방문실태 및 인식과 그에 맞는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온라인설문조사 실시
○ 설문항목은 남한산성 방문경험 실태, 인식(이미지, 역사/문화 이해도, 가치 평가 등), 향후 남한산성 활용을 위한 정책방안 및 방문의사로 구성되었으며, 설문결과는 다음과 같음
- 방문경험의 경우 가구소득 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방문 교통수단으로는 자가용을 가장 선호함
- 평소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정도와 남한산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의 평균치는 5점척도에서 중간 값인 3.0점(보통)이며, 관심정도와 이해도는 특히 연령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임
- 남한산성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여부 인지도 역시 연령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인지도 비율이 높음
- 남한산성의 가치(5점척도)는 ‘도보관광지’, ‘먹거리 탐방지’ 보다 ‘문화유산 관광지’로서의 가치의 평균치가 가장 높게 나타남
- 남한산성 활용을 위한 방향에 있어 ‘지속가능한 시설관리 모니터링’이 1순위, ‘방문객 안전관리’가 2순위로 나타나, 남한산성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보전- /관리, 활용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필요

□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2005년 지역간 산업연관표를 토대로 경기도지역의 유발계수를 산출, IRIO(Inter-Regional Input-Output) 분석하였으며, 1) 투자에 의한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2) 이용객 소비에 의한 파급효과를 추정함
○ 투자에 의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 2014-2033년까지 총 20년간 3,892억원의 사업비 투자를 가정하여 추정
- 경기도내 생산유발효과 8,08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690억원, 고용유발효과 3,695명으로 분석됨
○ 이용객 소비에 의한 파급효과
-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효과로 인한 이용객 수 증가율 약 10% 반영하여 이용수요를 추정, 분석
- 2013년 국민여행실태조사 당일관광 평균지출액 근거로 이용객 소비지출액 산출
- 등재 5년 후인 2018년에는 생산유발효과 3,35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894억원, 고용유발효과 1,285명으로 분석
- 10년 후인 2023년에는 생산유발 4,739억원, 부가가치유발 1,264억원, 고용유발 1,818명으로 분석

□ 활용방안 및 정책제언
○ 본 과제를 통하여 4대전략(시설 및 인프라 구축, 프로그램 및 콘텐츠, 해설 및 인력관리, 마케팅 등 기타지원), 12대 추진방향, 38개 추진과제를 제시함
○ (전략 1) 시설 및 인프라 : 의미와 가치가 공감되는 장소 구현
- 1) 문화관광 인프라 조성 및 확대 : 남한산성 전시관, 종합 방문객안내센터, 한옥숙박시설, 국궁장 및 산성 서바이벌 체험장 구축 및 교통편시스템 정비를 통해 남한산성의 다양한 가치를 소통, 활용하고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임
- 2) 시설관리 모니터링 : 관광수용력 관리시스템 구축, 산성둘레길 정비 및 무장애 길 설치를 통해 다양한 방문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간판정비 및 공공디자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내체계와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향상시킴
- 3) 방문객 안전관리 : 방문객 안전을 위한 스마트폰 앱(app)개발 및 인프라를 조성하고, 응급환자발생 등 각종 위기상황에 대한 응급시스템을 구축
○ (전략 2) 프로그램 및 콘텐츠 : 방문객 참여와 체험을 중시한 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
- 1) 체험프로그램 기획 및 강화 : 남한산성의 경관을 이용한 친환경 실경공연, ‘남한산성 인문학 콘서트’, 야경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교과서 투어 및 인센티브여행상품 등을 개발하여 다양한 방문객을 유치하고, 남한산성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체험관광의 기회로 활용
- 2)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활성화 : 수도권에 위치한 5대산성(서울성곽, 수원화성, 북한산성, 문수산성, 남한산성) 연계상품 개발, 남한산성이 위치한 3개시군(성남, 광주, 하남)의 통합 지역축제 기획 및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하여 네트워크망의 범위를 확산하여 남한산성의 활용도를 높임
- 3) 콘텐츠 활용기반구축 :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남한산성에 대한 DB의 정리 및 공유의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외로 남한산성 관련 정보 활용도와 접근성을 높임
○ (전략 3) 해설 등 인력관리 : 다채로운 해설 유형 및 매체를 통한 스토리텔링 및 인력관리
- 1) 해설인력 다양성 및 전문성 확보 : UNESCO 및 관광학과와 연계한 인턴쉽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오디션을 통해 ‘현장배우’를 고용하는 등 남한산성 인력에 있어 다양성을 더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성 있는 인력을 확보
- 2) 해설친화력 강화 : ICT 접목한 해설 도입 및 역사재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국적 오디오 가이드 시스템을 구축
- 3) 관련 조직 등 재정비 : 이원화된 남한산성의 조직들을 재정비하여 방문객 관리 및 만족도 제고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체제를 수립하고, 남한산성 관련 조직, 관리와 활용에 대한 법적인 근거를 마련
○ (전략 4) 마케팅 등 기타지원 : 관심과 재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
- 1) 정체성 및 인지도 강화 : 현재 개발되어 있는 남한산성 Heritage identity의 활용용도를 넓히고, 특화 관광기념품을 개발하여 지역경제활성화 및 마케팅 방안으로 활용하며, 공식 웹사이트 정비 및 경기도내 3개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통합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강화
- 2) 방한 외국인 방문객 대상 마케팅 강화 : 외국인 방문객들을 위해 주요기관 (한국관광공사, 이코모스 등) 홈페이지에 남한산성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외국인 서포터즈를 선발하여 SNS를 통해 다국어로 정보를 제공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팸투어를 실시하여 홍보를 활성화
- 3) 지역민 참여 확대: 지역 내 협동조합 활성화를 통해 남한산성의 가치 보존 및 지속가능한 관리와 활용을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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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21-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