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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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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도 신용카드 매출 감소와 시사점
저자 이유진,성영조 과제분류 정책BRIEF연구
발행월 2020-05 보고서번호 2020-08
원문 PDF 국문요약 PDF
보도자료 외국어 요약
인포그래픽스
□ 코로나19 발생 후 경기도 신용카드 오프라인 시장의 소비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4월 중순부터 매출 규모가 전년 대비 95% 수준으로 회복
○ 코로나19 발생 전 후 15주 동안(1/20~5/3)의 경기도 오프라인 신용카드 매출액 추정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조 4527억 원 감소
○ 전국의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한 3월 초에 전년 대비 매출이 80% 수준으로 급감, 이후 4월 중순까지 소비 침체가 지속되어 감염병 확산세의 조속한 진압이 중요함을 시사
○ 비필수적 성격이 강한 소비 품목과 대면접촉 다중이용 서비스 업종의 매출액 감소율이 큼
○ 4월 중순 이후의 매출 회복에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보상적 소비 욕구 표출 외에도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개시가 작용한 것으로 보임

□ 소득 집단별로 재난기본소득 지급으로 증가한 가처분소득의 주된 사용처가 상이해 다양한 업종의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보편적 긴급 복지정책의 의미가 있음
○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소득 1분위 집단(저소득 집단)의 소비지출 감소는 단순히 소비심리 위축 뿐 아니라 가처분소득 감소 등의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으며, 재난기본소득 지급 개시 이후 음/식료품 등 필수적 재화 부문을 중심으로 소비 회복세를 보임
○ 교육/학원 업종의 소비 증가는 고소득 집단에서, 요식 업종의 소비 증가는 중위소득 집단에서 두드러져,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의 확대(보편적 지급)가 다양한 업종에서 매출 회복세가 고르게 나타나는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임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전환 과정에서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공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
○ 초기 단계에는 공공 배달앱, 공공 오픈마켓 등을 도입해 영세 사업자의 비대면 시장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으며, 이후 민간으로의 플랫폼 이관, 제도적 기반 마련 등을 통해 비대면 시장 관련한 산업생태계가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지원
○ 대면접촉 감염 우려가 높은 업종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 재난기본소득 지급 이후에도 매출 회복세가 저조한 업종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선별적 지원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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