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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상세내용
제목 경기도 온라인평생학습 방향과 추진과제
저자 오재호,성영조 과제분류 일반정책연구
발행월 2020-02 보고서번호 2019-57
판매유무 원문 PDF
국문요약 HWP 외국어 요약 English
보도자료 인포그래픽스
□ GSEEK을 중심으로 지역 학습 공동체 활성화
○ 경기도 GSEEK에서 주민 강사는 콘텐츠를 제안하고 학습자는 원하는 학습 주제를 요청함으로써 학습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확대함
- 강사는 주제, 학습 기간, 적정 인원, 수강료, 강사 이력을 포함해 학습 과정을 전반적으로 소개함
- 학습을 희망하는 주민은 주제, 일시 및 장소, 학습 난이도, 참여 인원 등을 제시함
○ 기존 온라인 학습 과정과 별개로 지역 오프라인 학습 과정을 활성화하는 온라인 학습 진입 채널 역할을 추가함
- 온라인에서 일반인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GSEEK ‘마이플랫폼’을 지역 오프라인 학습으로 연장할 필요가 있음
- 일정 규모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면 학습자들은 학습 후기를 작성하고 후속 참여자들이 이를 참고함
○ 경기도는 지역별, 분야별 인력 pool을 구성하고 GSEEK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학습을 활성화함
- 원활한 학습 수요와 공급을 매칭하거나 조정하는 중간자 역할이 필요하며, 31개 시·군 평생교육사가 학습을 모니터링하도록 협조할 필요가 있음

□ GSEEK 프리미엄 강좌 학점 인증제도 도입
○ 경기도는 온라인 평생학습 서비스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대상 교육훈련기관으로 등록하는 것이 바람직함
- GSEEK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규정하고 있는 평생교육시설,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등으로 등록함으로써 각종 자격증 및 학점 획득과 관련한 학습 참여를 동기화할 필요가 있음
○ GSEEK 온라인 강좌 가운데 일부 과정을 선별하거나 신규 강좌를 학점 인증 과정으로 운영함
- 국공립대학, 폴리텍 대학 등과 협력하여 입학 및 편입하거나 재학 중 학점을 취득하도록 추진함
○ 경기도 기업체 재직자 교육용 온라인 콘텐츠를 지역 상공회의소와 공동 개발함으로써 법정의무교육 및 기업 학습 수요에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음
- 법정의무교육은 5인 이상 기업이 연 1회 시행해야 하는 교육으로서 실시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함

□ 학습 이용권 제도를 통한 학습 동기화
○ GSEEK에 등록하고 이용권을 신청한 모든 경기도 이용자에게 연 10만 포인트를 지급하고, 학습 과정 시작과 함께 GSEEK 결제 시스템을 통해 학습자가 교수자에게 약정한 포인트를 지급함
- 경기도 거주 GSEEK 회원 23만 명 가운데 5만 명이 지급받은 10만 포인트를 소진할 경우 연 50억 원이 소요됨
- 경기도 내 기업 재직자, 국·공립대 및 폴리텍 대학 편입학을 준비하는 경기도 주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점 인정 강좌를 시범 실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만함
○ 과정을 개설한 학습자는 지급받은 포인트로 GSEEK 플랫폼을 통해 강의비용을 결제하고, 경기도는 강사가 확보한 포인트를 강의료로 지급함
- 학습 이용권 제도는 강사가 양질의 콘텐츠 제작하도록 동기화하고, 학습자가 학습권과 가치를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수요와 공급을 활성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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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8-04-13